조선호 본부장 "새로운 화재진압 전술 개발"

▲ 조선호 충남소방본부장(왼쪽 5번째)이 소방헬기 119진화대 시범훈련을 마치고 소방항공대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충남도
▲ 조선호 충남소방본부장(왼쪽 5번째)이 소방헬기 119진화대 시범훈련을 마치고 소방항공대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충남도

충남소방본부는 소방차 출동이 어려운 섬마을 화재에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소방헬기 119진화대' 를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기존에는 지리적 여건으로 소방력 투입이 어려운 섬마을과 산림지역에서 불이 나면 소방헬기로 높은 상공에서 물을 뿌리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었다.

소방헬기 119진화대는 한계를 극복하고 공중에서 소방대원과 장비를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헬기장이 설치되지 않은 지역에서도 진압 활동이 가능하다. 도가 자체 개발한 소방호스배낭을 활용하기 때문에 수백미터 이상 화재 현장과 멀리 떨어진 소류지나 바닷물도 소화용수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도 소방본부는 이날 홍성군 서부면 홍성방조제 일원에서 시범훈련을 갖고 본격적인 헬기진화대 운영에 들어갔다.

섬마을에서 화재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한 시연에서는 불이 난 현장에 소방헬기로 대원과 소방호스배낭, 동력소방펌프를 투입해 화재를 안전하고 신속하게 진압하는 상황이 연출됐다.

조선호 소방본부장은 "헬기가 이륙할 수 있는 기상 여건과 근처에 물만 있으면 소방대원이 호스를 가지고 활동할 수 있는 영역이 확장됐다"며 "예산이나 인력 증원 없이도 새로운 전술을 개발해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