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도 예산안 분야별 증감 내역. ⓒ 행안부
▲ 2021년도 예산안 분야별 증감 내역. ⓒ 행안부

행정안전부는 2021년도 예산안으로 56조8275억을 편성했다.

2021년 사업비는 올해보다 1조7000억원이 증가한 4조6844억원으로 △예방적 재난∙안전관리 △지역활력 제고 △정부혁신∙디지털 정부 △포용국가 등에 집중 편성됐다.

'예방적 재난∙안전관리' 사업예산은 태풍 등으로 재난이 발생할 수 있는 급경사지 붕괴위험지역, 풍수해 생활권을 정비하기 위해 예산을 증액 편성했다. 노후된 시설에 지능형 계측 센서를 설치해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는 사업도 포함됐다.

어린이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예산을 투입한다. 지역교통안전환경개선 사업에는 '도로교통법 개정'의 후속조치로, 어린이보호구역내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등 시설개선 사업도 추진된다.

둔치주차장에 주차한 차량의 침수가 우려될 경우 침수위험 안내를 차주에게 자동으로 발송해 재산피해를 예방하는 시스템이 구축된다.

'지역활력 제고' 사업은 지역소비 진작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규모를 올해 9조원에서 15조원으로 확대한다. 1조572억원을 편성했다.

내년에도 지역공동체 일자리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내실있는 마을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17개 시∙도 민간 지원기관의 마을기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305개의 마을기업에 보조금을 지급한다.

시∙군∙구 단위에서 사회적 경제 관련 민∙관 협업체계를 구축해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지원한다.

'정부혁신∙디지털 정부' 부문은 공공데이터 개방과 이용활성화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국가, 공공기관에 5G 무선 통신망을 구축해 이동형 업무환경을 조성한다. 205억원을 투입해 ISP와 10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포용국가' 부문은 북한이탈주민∙외국인주민이 집중적으로 거주하는 지역에 지원시설과 교류공간을 조성해 사회통합을 구현한다.

남영동 대공분실을 시민사회로 환원하기 위해 민주인권기념관 건립에 지속적으로 재정이 투입되고, 구조보강 사업과 보존∙복원 사업도 추진한다.

이인재 기획조정실장은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한국판 뉴딜을 뒷받침하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중점을 두고 편성했다"고 말헸다.

2021년도 행안부 예산안은 국회의 심의를 거쳐 올해 말에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