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안부 자료
ⓒ 행안부 자료

행정안전부는 2020년도 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정립사업을 추진한다.

2일 행안부에 따르면 전북도, 제주도, 서울시 성동구, 화성시, 안동시 등 9개 지방자치단체와 공동으로 재난안전, 공공행정, 교육 분야 5종의 공공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정립사업을 9월 초에 준비해 연내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5개 표준분석모델을 살펴보면 전북도, 경기 의정부시, 경남 사천시는 '어린이 교통안전 취약지역 분석' 모델을 정립한다.

교통사고 발생지역, 등하교 시간, 요일별 교통량 데이터를 분석해 교통 취약지역을 도출한 후 맞춤형 어린이 교통안전 정책 수립에 활용할 예정이다.

서울 성동구와 경북 안동시는 '2급 감염병 발생위험도 예측 분석' 모델을 정립했다. 이 모델은 감염병 기초 데이터, 지역 주민등록인구자료, 어린이집 현황 등 감염병 관련 데이터를 기초로 제2급 감염병의 발생 패턴을 분석해 선제적 예방 활동에 적용할 예정이다.

제2급 감염병은 홍역, 콜레라, 장티푸스 등 국가 예방접종 사업의 대상이 되는 감염병 21종을 말한다.

제주도와 장성군은 '귀농∙귀촌 의사결정 지원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모델을 정립했다. 농림어업총조사, 귀농∙귀촌 통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역특성을 분석해 정착지, 작목 추천 등 맞춤형 귀농∙귀촌 정보 제공과 정책 개발에 활용할 예정이다.

통영시는 '인공지능 기반 국∙공유지 무단점유지 분석' 모델을 개발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국∙공유지 영상 자료를 수집하고 인공지능 기반으로 이미지 판독과 시계열 영상 데이터의 변화를 분석해 불법점유 의심지를 도출할 예정이다.

제주도와 경기 화성시는 '수요예측기반 돌봄센터 입지분석' 모델을 정립한다. 가구, 주택, 가계 동향조사와 초등돌봄 기관 데이터를 기초로 가구별 거주∙소득 수준을 분석해 돌봄센터 우선 설치지역 선정에 활용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2015년부터 매년 선정된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의 성과 공유를 위해 연말에 범정부 성과공유대회를 열고 있다.

전한성 빅데이터분석활용과장은 "공공 빅데이터는 정책 의사결정과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필수적인 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지방자치단체 다수가 활용할 수 있는 표준분석모델 정립사업이 추진돼 국민의 삶을 바꾸고, 데이터 기반 행정이 확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