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이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중소벤처기업부 대전 잔류에 대해 요청했다. ⓒ 대전시
▲ 허태정 대전시장(오른쪽)이 정세균 국무총리를 만나 중소벤처기업부 대전 잔류에 대해 요청했다. ⓒ 대전시

대전시는 허태정 시장이 정부세종청사를 찾아 중소벤처기업부의 대전 잔류에 총력을 기울였다고 25일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날 오후 4시 정부세종청사를 찾아 국정 전반을 총괄하는 정세균 국무총리를 면담하고 중소벤처기업부 대전 존치의 당위성을 설명하며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다.

시에 따르면 2005년 세종 설치를 위한 중앙행정기관 등의 이전계획에서 대전청사나 비수도권에 위치하고 있는 기관은 제외한다는 '이전기관선정원칙'에 위배된다는 입장이다.

최근 진행한 시민 여론조사에서 대전시민 79.3%가 중기부는 대전에 잔류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허태정 시장은 앞서 지난달 중기부가 세종 이전을 공식화하자 지난 20일 세종 이전 반대 입장문을 즉각 발표했다.

지난 1일은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대전시·자치구간 긴급 확대 당정협의회를 열어 중기부 사수를 위해 공동 대처하기로 결의했다.

허 시장은 당면 현안인 △대덕특구 '글로벌 혁신클러스터' 재창조 △국립 디지털미술관 조성 △대전교도소 이전 △도심 통과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에도 국비 지원 등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했다.

허태정 시장은 "비수도권 지역 간 공공기관 이전을 허용하면 원칙 상실의 선례가 돼 공공기관 유치 쟁탈전 점화로 지역 간 첨예한 갈등을 야기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허 시장은 "세종 출범 이후 대전은 인구와 법인·기업들의 급속한 유출로 이미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이라며 "중기부와 산하기관의 세종 이전은 도시 침체를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는 우려를 표했다.

이어 "정치권 등 지역사회의 모든 역량을 결집해 중기부의 대전 잔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