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제일제당과 삼양사, 대한제당이 담합 의혹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현장조사를 받았다. ⓒ CJ제일제당
▲ CJ제일제당과 삼양사, 대한제당이 담합 의혹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현장조사를 받았다. ⓒ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과 삼양사, 대한제당이 '설탕값 담합' 의혹을 받으며 공정거래위원회의 현장조사를 받았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서울 중구 CJ제일제당, 삼양사, 대한제당 본사에 조사원을 파견해 현장 조사를 벌였다.

이들 3사는 각각 국내 설탕 시장 점유율 77.61%, 12.37%, 4.26%를 기록하고 있다.

폭등하는 식품 물가를 잡기 위한 대책으로 풀이된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서울 농협하나로마트 양재점을 찾아 물가 현장을 점검하며 "과도한 가격 인상, 담합 등 시장 교란 행위와 불공정 행위로 폭리를 취하면 엄정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정부가 설탕을 시작으로 식품업계 전반에 대해 압박에 나섰다는 평가다. 설탕은 지난달 전년 동기와 비교해 20.3% 상승했다.

설탕 가격이 오르며 과자·빵·아이스크림 등의 가격도 줄줄이 올랐다고 정부는 보고 있다.

CJ제일제당과 삼양사, 대한제당 등은 2007년에도 15년 동안 출고 물량과 가격을 담합해 부당이익을 챙긴 혐의로 과징금 511억3300만원을 부과받았다.

당시 공정위는 이들 국내 3개 설탕 제조업체가 1991년부터 2005년 9월까지 제품 출고량과 가격을 담합한 행위를 적발했다.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은 "국민 생활에 직접적 피해를 주는 의식주 분야, 가계에 경제적 부담을 주는 금융·통신 분야, 물가 상승과 전후방 연관 산업 비효율을 초래하는 중간재 분야의 담합을 집중 감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