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샐러디와 굽네치킨이 갑질 의혹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는다. ⓒ 샐러디·굽네치킨
▲ 샐러디와 굽네치킨이 갑질 의혹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는다. ⓒ 샐러디·굽네치킨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치킨이 '갑질' 의혹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는다. 샐러드 프랜차이즈 샐러디 역시 같은 의혹으로 공정위의 조사관이 파견됐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서울 강서구 굽네치킨 본사와 강남구 샐러디 본사를 조사했다. 

최근 공정위는 사모펀드 갑질 의혹에 대한 대대적 조사에 나섰다. 다만 굽네치킨은 지앤푸드가 운영하는 가족 회사로 사모펀드와는 관련이 없다.

굽네치킨은 가맹점주 동의 없이 필수품목을 과도하게 지정하거나 판촉 행사 비용을 전가하는 등 갑질 행위를 했다는 의심을 받는다.

필수품목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본사에서 구매해야 하는 원재료와 설비·비품 등이다. 가맹점주는 본사 또는 본사가 지정한 사업자와 거래해야만 한다.

굽네치킨은 가맹점수가 2022년 기준 1120여개에 달한다. 지앤푸드 지분율 1.5%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지분은 창업자인 홍경호 회장 일가가 소유하고 있다. 

공정위는 이날 강남구 샐러디 본사에 조사관을 보내 가맹사업 운영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샐러디는 2013년 브랜드 출시 후 350여개의 가맹점을 보유한 샐러드 프랜차이즈 1위 브랜드다. 지난해 사모펀드 하일랜드프라이빗에쿼티(PE)에서 300억원을 투자받았다.

샐러디 역시 굽네치킨과 마찬가지로 제품 품질 유지와 무관한 물품들까지 지정된 업체와 거래하도록 강요하거나 점주의 사전 동의 없이 판촉 행사 비용을 전가하는 등 갑질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공정위는 최근 사모펀드 프랜차이즈 갑질 조사에 주력하고 있다.

육성권 공정거래위원회 사무처장은 지난해 12월 외식업 브랜드 가맹점 사업자 협의회 대표들에게 "사모펀드가 단기 수익 창출을 위해 가맹점주에게 각종 비용을 전가하는 행위에 대한 우려를 알고 있다"며 "내년 직권조사를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