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쿠팡의 채용을 기피하는 사람들의 명단으로 추정되는 파일이 발견돼 논란이 일고 있다. ⓒ 쿠팡 홈페이지
▲ 쿠팡의 채용을 기피하는 사람들의 명단으로 추정되는 파일이 발견돼 논란이 일고 있다. ⓒ 쿠팡 홈페이지

쿠팡의 채용을 기피하는 사람들의 명단으로 추정되는 파일이 발견돼 논란이 일고 있다.

14일 MBC에 따르면 블랙리스트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PNG 리스트'라는 제목의 쿠팡 내부 자료를 입수했고, 해당 파일을 분석해본 결과 쿠팡 측에서 채용을 기피하는 사람들을 적은 블랙리스트로 추정된다는 보도를 내보냈다.

MBC는 해당 파일의 특이한 제목을 외교전문용어 가운데 하나인 '페르소나 논 그라타(PNG, Persona Non Grata, 기피인물)'라고 추측했고, 등록일자, 근무지, 요청자·작성자, 이름·생년월일, 로그인 아이디, 연락처 순으로 인적사항이 기재된 것, 등록 사유가 존재한다는 것을 통해 블랙리스트라고 추정했다.

등록사유1에는 '대구 1센터'와 '대구 2센터', 그리고 '두 개의 점선'이라는 암호 같은 세 가지 이름이 붙여져 있었으며. 등록사유2에는 '폭언, 욕설 및 모욕', '도난사건', '허위사실 유포', '고의적 업무방해' 등 48종류의 이유가 적혔다.

쿠팡 PNG 리스트에 2017년 9월 20일부터 지난해 10월 26일까지 등록된 사람은 1만6450명이며, 대표적인 사유로 △정상적인 업무수행 불가능(4432명) △건강 문제(542명) △직장 내 성희롱(210명) △반복적 무단결근(148명) △음주근무(17명) 등이 꼽혔다.

이에 대해 쿠팡 관계자는 "사업장에서 성희롱, 절도, 폭행, 반복적인 사규 위반 등의 행위를 일삼는 일부 사람들로부터 일하는 수십만 직원을 보호해야 한다"며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회사의 당연한 책무"라고 반박했다.

쿠팡에 따르면 지난 수년 동안 민주노총과 일부 언론은 타사의 인사평가 자료 작성이 불법이라고 주장해 왔지만, 사법당국은 근로기준법상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여러차례 내린 적 있다.

쿠팡 관계자는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는 매년 수십만명의 청년, 주부, 중장년에게 소중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분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안심하고 일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를 막는다면 그 피해는 열심히 일하는 선량한 직원분들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쿠팡 측은 MBC의 보도가 명백히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쿠팡 관계자는 "CFS의 인사평가 자료는 MBC 보도에서 제시된 출처불명의 문서와 일치하지 않으며, 어떠한 비밀기호도 포함하고 있지 않다"며 "MBC는 출처불명의 문서와 확인되지 않은 일방적인 인터뷰, 민노총 관계자의 악의적 주장만을 일방적으로 보도해 CFS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말했다.

이어 "CFS는 이러한 MBC의 비상식적이고 악의적인 보도 행태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제소를 포함한 강력한 법적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