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3년 6개월간 코레일이 관리하는 철도시설에서 발생한 하자 10건 가운데 4건이 방치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국토교통위·충남천안갑)이 코레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1월부터 지난 6월까지 발생한 철도시설 1698건의 하자 가운데 661건(38.9%)이 보수되지 않았는데 436건은 안전사고와 열차 운행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이유로 보수가 방치됐다고 합니다.
시공사들은 비용 부담을 이유로 보수를 미루고 있으며 코레일의 요청에 소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는데요.
하자 보수율은 △2021년 90.2% △2022년 78.6% △2023년 25.8% △2024년 상반기 9.6%까지 급락했습니다.
미이행된 하자 유형은 균열(134건), 누수(129건), 백태(119건), 파손(115건), 기타 하차(148건)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문 의원실은 하자 보수율이 급감하는 이유로 시공사들이 비용을 핑계로 유지보수 업무를 회피하고 있다는 점은 지적했습니다.
자료를 보면 △현대건설(68건) △대우건설(49건) △GS건설(35건) △DL이앤씨(28건) △삼성물산(26건) △SK건설(25건) 순으로 유지보수 업무를 미이행하고 있었습니다.
문진석 의원은 "작은 균열 하나가 큰 사고를 불러올 수 있는데 시공사들은 비용의 이유로 유지보수 의무를 회피하고 있다"며 "시공사들의 안전불감증이 지속되면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손예림 기자
yelims930@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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