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월 30일 오후 충남 천안지역에서 농협 임직원들이 차량을 소독하고 있다. ⓒ 농협
▲ 지난 1월 30일 오후 충남 천안지역에서 농협 임직원들이 차량을 소독하고 있다. ⓒ 농협

농림축산식품부는 18일 강원도 원주 야생조류 분변을 채취, 국립환경과학원에 분석을 의뢰한 결과 H7N7형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됐다고 21일 밝혔다. 고병원성 여부는 1~2일 이후 밝혀진다.

이에 농식품부는 분변이 발견된 지점을 중심으로 반경 10㎞ 이내를 '야생조수류 예찰지역'으로 정하고 가금류에 대한 모니터링과 검사에 들어갔다.

예찰지역에 대한 이동을 통제하고, 철새 도래지와 농가 방역도 강화한다. 광역방제기 등 방역차량을 동원해 매일 소독에 나서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지난 11일과 14일 춘천 소양강과 전북 김제 만경강에서도 AI 의심 시료를 검사했지만 모두 저병원성 AI 항원으로 확인됐다.

한편 철새 주 번식지인 러시아와 중국, 몽골에 고병원성 AI 발병이 지난해 대비 50% 늘어나 국내 발병 위험성도 높아지고 있다.

'가금페스트'라고도 불리는 고병원성 AI는 48시간이내 폐사율 100%를 보이는 전염병이다. 조류만 감염되는 병이었지만 1997년 홍콩에서 발생한 H5N1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에 18명이 감염돼 6명이 사망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