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감독원이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을 압수수색했다. ⓒ KB국민은행
▲ 금융감독원이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을 압수수색했다.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직원들이 상장사 관련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100억원대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아 금융당국이 압수수색에 나섰다.

금융감독원 자본시장특별사법경찰은 23일 서울 여의도 KB국민은행 본점 각종 서류와 PC 하드 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사건에 연루된 국민은행 직원들이 어떤 식으로 상장사들의 미공개 정보를 취득해 주식 매매에 활용하고 가족과 주변 직원들에게 관련 내용을 전파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금융위원회와 금감원은 지난 9일 상장사들의 증권 업무를 대행하는 국민은행 직원들의 미공개 정보 이용 주식 불공정 거래 혐의를 적발해 검찰에 통보했다.

직원들은 2021년 1월부터 지난 4월까지 61개 상장사의 무상증자 업무를 대행하는 과정에서 규모와 일정 등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이를 주식 매매에 활용해 66억원 가량 부당이득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무상증자는 주주에게 돈을 받지 않고 주식을 나눠주는 것이다. 주주 입장에서는 추가로 돈을 들이지 않으면서 더 많은 주식을 가질 수 있어 호재로 통한다.

해당 부서 직원들은 다른 부서 직원들을 비롯해 본인들의 가족, 친지, 지인들에게도 관련 정보를 전달했다.

이들은 주식 거래를 통해 61억원 가량의 부당이득을 챙겼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비위가 입증되거나 관리 책임 소홀 등으로 업무에서 배제된 직원은 4명으로 나머지 직원들은 검찰 수사를 통해 구체적 혐의가 밝혀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