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의 한 초등학교 학생들이 하교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 서울의 한 초등학교 학생들이 하교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서울시교육청이 서울 지역 모든 초등학교의 등하굣길 교통안전을 전수조사하고 개선책을 마련한다.

13일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내년 상반기 동안 지역 초등학교 605개교 전체를 대상으로 등하굣길 교통안전을 점검하기로 했다. 

애초 50개교를 점검할 계획이었지만, 지난 2일 민식이법 시행에도 불구하고 서울 강남구에서 초등학생이 만취 운전으로 치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전수조사로 확대됐다.

서울시교육청은 도로교통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교통안전 전문기관에 스쿨존 내 안전 점검을 의뢰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통학로 내 보·차도 분리 여부와 스쿨존 지정 여부를 확인해 법령상 교통안전에 저촉되는 사항이 있는지 살피기로 했다.

무단횡단 금지시설·방호울타리 등의 보행 안전 시설물을 점검하고, 표지판·과속방지턱 미설치 등 운영상 문제점도 확인한다. 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해당 구청과 경찰서에 통보한다.

서울시교육청은 2019년부터 매년 초등학교 주변 교통안전을 점검해 구청과 경찰서에 점검 결과를 알렸다.

지난 2일에 사고가 난 학교 인근 도로도 이미 점검을 마쳐 교육청이 경찰서와 구청에 과속방지턱을 설치하고 인근 도로를 일방통행으로 지정할 것을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교육청 관계자는 "법률 개정이 필요하거나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야 하는 일이면 유관기관에서 개선이 원활이 이뤄지지 않기도 한다"며 "관계기관 합동회의를 통해 학교와 현장점검단의 요청사항에 대한 해결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학교 주변 교통안전 점검을 강화하고 더는 관계기관과 어른들의 무관심 때문에 어린이가 목숨을 잃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