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설명 ⓒ 서울시
▲ 서울시 관계자가 거리노숙인에게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 서울시

(세이프타임즈 = 김소연 기자) 서울시는 국민지원금 신청이 어려운 거리노숙인이 국민지원금 지급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국민지원금 신청부터 수령까지 전 과정 지원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특히 서울역, 용산역, 영등포역, 시청·을지로 등 거리노숙인 밀집지역 노숙인을 위해 '노숙인 종합지원센터 3곳'에 전담 상담창구를 마련하고, 신청 관련 안내부터 신청서 작성, 동주민센터 제출 방법까지 신청 전반을 돕는다.

시는 국민지원금 신청을 적극 안내하기 위해 유인물을 만들어 거리상담시에 노숙인들에게 안내하고, 시설 게시판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선불카드 수령 단계에서는 당일 수령이 어려운 경우 노숙인 본인이 휴대전화 등 연락처가 없어서 카드 발급 연락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종합지원센터가 각 동주민센터로부터 연락을 받은 후 당사자에게 직접 안내 해준다.

올해 국민지원금 신청 지침에 거주불명자도 현재 거주지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국민지원금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거주불명자가 잘 몰라 신청을 포기하는 일이 없도록 적극 안내할 예정이다.

주민등록이 말소되거나 주민등록증이 없어서 신청을 못 하는 거리노숙인에게는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지원한다. 각 노숙인 종합지원센터에서 증명사진 촬영과 재발급 수수료를 지원한다.

강재신 시 자활지원과장은 "최대한 많은 거리노숙인들이 국민지원금을 신청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서울시가 적극 지원하겠다"며 "거리노숙인 백신접종과 더불어 이들의 자립지원에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클릭하면 기사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