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명의 사망자를 낸 시청역 역주행 사고를 한 달여간 수사해 온 경찰이 운전자 과실이라는 최종 수사결과를 1일 발표했다.
차씨의 차량이 인도의 행인들을 칠 때 시속 107㎞까지 속도가 올라간 것으로 조사됐다.
류재혁 서울 남대문경찰서장은 "사고기록장치 분석에 따르면 브레이크는 사고 발생 5.0초 전부터 사고 발생 시(0.0초)까지 작동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차씨가 사고 당시 브레이크 대신 가속페달(액셀)을 밟았던 사실도 확인됐다.
류 서장은 "액셀의 변위량은 최대 99%에서 0%까지로 피의자가 액셀을 밟았다 뗐다를 반복한 것으로 기록됐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이날 오전 차씨를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업무상 과실치사상) 위반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
차씨는 지난달 1일 시청역 인근 웨스틴조선호텔 지하 주차장에서 차를 몰고 나오다가 가속해 가드레일과 인도의 행인들에게 돌진했다. 이 사고로 9명이 숨지고 차씨 부부 등 7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차씨는 세 차례 경찰 조사에서 "사고 원인은 브레이크 고장으로 인한 차량 결함"이라고 주장했다.
임수현 기자
sswuhy@safetimes.co.kr
관련기사
- 시청역 역주행 참사 운전자 구속 … "도망 염려"
- "유족께 죄송" … 시청역 역주행 참사 운전자 오늘 구속영장 받을까
- 시청역 참사, 급발진 아닌 '오조작' … 국과수 감식 결과
- 시청역 역주행 참사, 우회전하라는 '내비 안내' 무시한 질주
- 시청역 역주행 차량이 불러온 '참사' … 인도에서 벌어진 교통사고
- 도심에서 환경미화원 흉기 살해한 노숙인 검거
- 시청역 역주행 참사 운전자 구속 기소
- 서울시 시청역 사고 계기로 보행자 방호울타리 강화
- 시청역 역주행 참사 운전자 다음달 25일 첫 재판
- 권용복 이사장 "페달 오동작 방지 장치 도입"
- '성능 미달' 방호울타리 매년 1500건 판매
- '페달오조작 방지장치', 자동차안전평가 추가된다
- 아이오닉5 택시 화재 … 운전자 "급발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