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노원구 안전순찰대원들이 발대식을 하고 있다. ⓒ 노원구
▲ 서울 노원구 안전순찰대원들이 발대식을 하고 있다. ⓒ 노원구

서울 노원구는 생활 안전 강화를 위해 산책로와 둘레길 등에 '안전 순찰대원'을 배치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 1일부터 활동에 들어간 안전 순찰대는 22명으로 새로운 우범지대로 떠오른 둘레길과 산책로, 근린공원 등에 배치됐다.

순찰대원은 모두 경비 교육 이수자로 집중 순찰지역은 노원 경찰서와 합동으로 진행한 사전조사 결과를 반영한 15곳의 둘레길과 산책로, 근린공원 등이다.

효율적인 순찰을 위해 장소와 요일을 고려해 구역별 조별 배치 인원에 차등을 뒀다. 순찰 지역은 CCTV 설치가 어려운 불암산·수락산 둘레길 전체 18.6㎞ 구간을 6구간으로 촘촘하게 나눠 순찰 공백을 최소화했다.

유동인구가 적어 범죄 발생 가능성이 높은 평일은 10명 내외, 방문객이 많은 주말은 7명의 순찰대원이 상시 배치된다. 구간이 짧은 초안산과 영축산 산책로는 2인 1개조로 편성돼 활동한다.

근린공원의 경우 권역별로 민원신고가 빈번한 곳에 우선적으로 순찰대를 배치하고 관리감독에 나선다. 

순찰 기간은 1년으로 주말과 공휴일이 모두 포함된다. 추후 범죄예방 효과 등을 분석해 운영기간 연장도 고려할 예정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강력범죄는 갈수록 과감해지고 치밀하며 대상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며 "안전한 생활 환경 조성에 힘쓰고 지속적으로 범죄 예방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