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해 의약외품 품목허가·신고 현황을 담은 2022 의약외품 허가보고서를 발간했다. ⓒ 식약처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해 의약외품 품목허가·신고 현황을 담은 2022 의약외품 허가보고서를 발간했다. ⓒ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2 의약외품 허가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의약외품 품목허가·신고 건수는 2029건으로 주요 특징은 △방역물품 허가·신고 감소세에 따라 전체 건수 감소 △국내 제조 품목허가·신고 품목의 증가세 유지 △허가·신고 건수는 보건용 마스크, 생리대, 비말차단용 마스크 순 등이다.

마스크, 외용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중심으로 2020년부터 급증했던 전체 의약외품 품목허가·신고 건수는 방역물품의 수요·공급이 안정화되고 마스크 의무착용 단계적 완화에 따라 2022년 크게 감소했다.

마스크와 외용소독제의 지난해 허가·신고 건수는 지난해 대비 67.6%, 62.6% 감소했다.

또 지난해 국내 제조품목의 허가·신고 품목 수는 1937건으로 전체 건수의 95.5%를 차지했다. 2018년 이후 제조 품목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고 보건용 마스크 등 코로나19 방역물품을 중심으로 국내 제조제품의 품질 경쟁력이 높음을 보여주고 있다.

식약처 관계자는 "의약외품 허가·신고 현황과 분석 정보를 제공해 의약외품 업계의 연구·개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