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실련이 지난해 11월 서울지검 1층에서 가습기살균제 참사와 관련된 SK케미칼과 애경산업을 수사하라며 고발장을 제출했다. ⓒ  세이프타임즈 DB
▲ 경실련이 지난해 11월 서울지검 1층에서 가습기살균제 참사와 관련된 SK케미칼과 애경산업을 수사하라며 고발장을 제출했다. ⓒ 세이프타임즈 DB

검찰이 수많은 사상자를 낳은 '가습기 살균제' 사태에 연루된 애경산업과 SK케미칼 전직 임원에게 실형을 구형했다.

검찰은 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3부(유영근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안용찬 전 애경산업 대표와 홍지호 전 SK케미칼 대표의 업무상과실치사 등 혐의 사건 결심 공판에서 이들에게 각각 금고 5년을 구형했다.

금고형은 징역형과 마찬가지로 교정시설에 수용돼 신체의 자유를 제한받지만, 노역을 강제하지 않는 형벌이다.

이 밖에 애경산업·SK케미칼·이마트 관계자 등 10여명에게는 각각 금고 3년∼5년을 구형했다.

검찰은 "생명과 신체를 최우선 가치로 두는 현대사회에서 결함 있는 물건을 판매해 막대한 이익을 얻은 기업과 그 경영진의 부주의로 인해 수많은 생명이 희생됐다면, 막중한 법적 책임을 물어도 이의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라며 구형 의견을 밝혔다.

이어 안 대표에 대해 "피고인은 애경의 대표이사로서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제품을 판매한 최종 책임자"라며 "안전성 검사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듣고도 하지 않고 제품 출시를 강행하는 등 죄질이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 가습기살균제참사 피해자들이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피해단계 철폐를 외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가습기살균제참사 피해자들이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피해단계 철폐를 외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검찰은 "피해자들은 현재도 질병 속에서 고통받고 있고, 피해자의 가족들은 내 손으로 아이를 아프게 하고 죽였다는 죄책감을 가진 채 책임을 회피하는 대기업을 상대로 힘든 싸움을 벌이고 있다"며 "끝내 재판 결과를 보지 못한 채 세상을 떠난 피해자들도 있다"고 말했다.

홍 전 대표의 변호인은 최후변론에서 "현 단계에서 클로로메틸아이소티아졸리논(CMIT)·메틸아이소티아졸리논(MIT) 성분의 가습기 살균제가 공소사실에서 검찰이 주장한 것과 같은 폐질환을 유발한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증명됐다고 보기 어렵다"며 무죄를 주장했다.

홍 전 대표는 "피해자와 가족의 가슴 아프고 한 맺힌 사연과 고통을 그 어떤 말로도 다할 수 없을 것"이라고 소회를 밝혔다. 그는 "함께 재판받게 된 임직원들의 어두운 얼굴을 마주하는 것이 너무나 안타깝다"며 임직원들을 선처해달라고 호소했다.

안 전 대표는 CMIT·MIT를 원료로 사용한 가습기 살균제의 안전성을 제대로 검증하지 않아 인명 피해를 낸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홍 전 대표도 가습기 살균제 원료 물질이 인체에 유해하다는 것을 알고도 이를 사용해 제품을 제조·판매한 혐의로 기소됐다.

이들은 2016년 처음 유해성 논란이 불거졌을 당시는 독성 물질의 유해성이 명확히 입증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책임을 피했지만, 이후 CMIT와 MIT의 유해성에 대한 학계 역학조사 자료가 쌓이고, 환경부가 관련 연구자료를 제출함에 따라 2018년 말 검찰의 재수사가 시작돼 지난해 순차적으로 기소됐다.

▲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연합뉴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