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평가 2년 연속 최하등급 … "인사 문제에서 0점도 나와"

▲ 승진을 대가로 금품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 연합뉴스
▲ 승진을 대가로 금품 수수 혐의를 받고 있는 유덕열 동대문구청장. ⓒ 연합뉴스

경찰이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의 '인사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직원들이 '불공정 인사' 등을 이유로 내부 청렴도를 낮게 평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24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동대문구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전국 지방자치단체 청렴도 평가에서 종합 4등급을 받았다.

공공기관 민원인 등이 대상인 외부 청렴도 평가는 3등급이 나왔지만, 동대문구 직원들 스스로 구를 평가한 내부 청렴도는 최하 등급인 5등급이었다.

내부 청렴도는 인사·조직문화·부패방지제도·예산집행·업무지시의 공정성 등 범주의 20개 문항을 직원들에게 물어 평가한다.

동대문구의 내부 청렴도는 2017년까지 3등급 수준이었다가 2018년 4등급으로, 2019년과 지난해에는 5등급으로 떨어졌다.

특히 직원들은 인사 문제에 불만이 많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승진 등 인사와 관련해 금품이 오갔다는 이야기가 내부에서 돌았다는 사실도 파악했다.

구의회 회의록을 보면 동대문구 감사담당관은 2019년 회의에서 "솔직히 말씀드리면 인사 문제에서 그것(내부 청렴도)이 0점이 나왔다"며 "명확한 것은 아니지만 개괄적으로 판단해 보니 '1명이나 2명이 금품을 줬다'는 얘기도 나온다"고 말했다.

권익위로부터 직원들의 설문조사 내용을 받아 확인했다는 감사담당관은 액수가 20만원 상당에 지나지 않는다면서도 "결과적으로 그렇게 나온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감사담당관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인사 관련 금품·향응·편의 경험에 대해서는 앞으로 계속 자료수집이라든가 의견·설문 같은 것을 통해 의견을 수렴해 개선하는 쪽으로 하려고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금품 의혹까지 제기됐지만 구 차원의 전수조사 등 후속조치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구 관계자는 "내부 청렴도 설문조사에서 그런 내용이 나온 것은 맞지만 누가 어떤 응답을 한 것인지는 '색출'로 보일 수 있어 조사할 수 없다고 봤다"고 말했다.

최근 3년 사이 내부 청렴도 평가가 계속 악화하면서 구의회 회의석상에서는 인사와 관련한 지적이 여러 차례 나오기도 했다.

한 구의원은 지난해 회의에서 "이번 인사에 불만이 있어 어떤 직원이 구청장님 댁까지 찾아와 아파트 바깥에서 있는 소리, 없는 소리 (다 했다)"며 "본인이 인사 서열에 앞순위인데도 밀려 댁으로까지 찾아오는 상황이 생긴 것 같다"고 했다.

앞서 2018년 2월에는 한 의원이 내부 청렴도 문제를 지적하자 감사담당관이 '외부 인사청탁'을 언급하기도 했다.

다만 일부 의원은 "공식적으로 의원들을 거론했다", "오해의 소지가 있다", "위험한 얘기다"라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유 구청장이 인사와 관련해 직원들로부터 금품을 받고 업무추진비 등을 횡령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이에 유 구청장은 지난 18일 입장문을 통해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을 모두 부인했다.

▶ 클릭하면 기사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