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여름철 자연재해 대비 '시설하우스·과수원' 합동점검
농식품부, 여름철 자연재해 대비 '시설하우스·과수원' 합동점검
  • 이찬우 기자
  • 승인 2021.06.16 11:08
  • 댓글 0
  • +더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과수원에서 농부가 과수병 해충방제를 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DB
▲ 과수원에서 농부가 과수병 해충방제를 하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DB

농림축산식품부는 여름철 자연재해로 인한 농작물과 농업시설 피해 예방을 위해 피해 우려지역 시설하우스와 과수원별로 사전 예방조치 점검을 추진한다고 16일 밝혔다.

기상청은 "올여름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지만 국지성 집중호우가 우려되고 1~3개 태풍이 영향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지난달 '여름철 자연재해 대비 시설하우스와 과수원 관리요령'을 농가에 안내했다. 피해 최소화 위한 배수로 정비 등 농가별 사전 조치와 피해 요인 정비 여부 확인 점검을 지자체별로 완료했다.

합동점검은 농촌진흥청, 지자체, 농협 등 유관기관이 참여해 사전점검 결과 조치가 미흡했던 시설과 피해가 잦았던 농업시설 대상으로 오는 18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7개팀 24명으로 구성된 점검반은 점검기간 동안 분야별 보완조치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미흡한 사항에 대한 현장 지도를 통해 여름철 재해 대응 태세를 갖출 예정이다.

시설하우스는 논이나 저지대에 설치된 경우가 많은 만큼 집중 호우시 침수에 대비한 배수로 정비, 배수펌프 작동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한다.

일자형 지주시설이 많은 과수원은 강풍에 의한 도복 피해에 취약한 만큼 철선 연결, 버팀목 고정 여부 등과 방풍망 관리상태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권재한 유통소비정책관은 "최근 기상이변으로 국지성 집중호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어 피해 예방을 위한 철저한 사전 대비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