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018년부터 교통안전 종합대책을 수립·추진 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여전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치를 웃도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교통부는 1일 이같은 내용의 교통안전 종합대책(2018∼2022) 추진 성과를 발표했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교통사고 사망자는 3081명으로, 2017년(4185명)과 비교하면 3년간 26.4% 감소했다.
대책 시행으로 연도별 교통사고 사망자는 2018년 3781명으로 42년 만에 3000명대로 줄었으며 최근 3년간 연평균 9.7%씩 감소했다.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도 2017년 8.1명에서 지난해 5.9명으로 개선됐다. 다만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2018년 기준 5.6명)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특히 2017∼2019년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 중 보행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40%로 OECD 평균(20.5%)의 2배 수준이다.
정부는 올해 3월 관계기관 합동으로 '2021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대책'을 마련해 추진 중이다.
도심부 차량 제한 속도를 낮추는 '안전속도 5030'이 전국으로 확대되고 횡단보도 앞 차량 일시 정지 의무 확대 등 보행자 중심으로 제도를 개편하고 있다고 국토부는 소개했다.
황성규 국토부 제2차관은 이날 상주 교통안전공단 체험교육센터를 방문해 교통안전 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황 차관은 이 자리에서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내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를 2000명대로 줄이기 위해 전방위로 노력하자"고 말했다.
그는 또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과 자율주행차 상용화 등에 대비해 자동차 안전기준 연구 확대, 결함조사 역량 제고 등을 통해 미래차의 운행안전도 차질없이 확보해달라"고 덧붙였다. ⓒ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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