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불편한 비급여 진료비 환불절차 대폭 개선
심평원, 불편한 비급여 진료비 환불절차 대폭 개선
  • 이민우 기자
  • 승인 2021.03.17 10:16
  • 댓글 0
  • +더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심평원 비급여 진료비확인 서비스 원외처방약제비 환불절차 개선도 ⓒ 심평원
▲ 심평원 비급여 진료비확인 서비스 원외처방약제비 환불절차 개선도 ⓒ 심평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국민중심의 진료비확인 서비스 실현을 위해 비급여 원외처방 약제비 과다본인부담금 환불절차를 간소화한다고 17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의료기관 등에서 진료를 받고 지불한 비용 중 '급여부분의 전액본인부담금과 비급여진료비'가 법령에서 정한 기준에 맞게 부담되었는지를 확인해 더 많이 낸 금액은 환불해 주는 국민권익보호 제도다.

비급여나 전액본인부담금으로 지불한 원외처방 약제비가 환불 대상으로 결정된 경우 환자가 직접 의료기관을 방문, 변경된 원외처방전을 재발급받아 약국에 전달하고 환불받는 절차로 운영돼 국민의 불편을 초래했다.

이에 원외처방 약제비 환불 결정시 의료기관은 급여로 원외처방전을 재발행, 약국에 FAX 등의 방법으로 전달한다.

약국은 환불통보문과 변경된 처방전을 근거로 요양급여비용 청구방법에 따라 심사청구하며 과다본인부담금을 확인신청자의 계좌로 환불토록 변경했다.

김한정 심평원 고객홍보실장은 "진료비확인 원외처방 약제비 환불절차 개선으로 환불 때문에 병원과 약국을 직접 방문했던 환자들의 불편함을 없애고 편의성을 높였다"며 "앞으로 국민 관점의 불편 사항을 지속 발굴해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료비확인 원외처방 약제비 과다본인부담금 환불절차 개선 사항은 심평원 요양기관 업무포탈 공지사항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 세이프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