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최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부당 내부거래와 관련해 조사를 받았던 광동제약에 대해 연구 개발 투자를 늘리는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는 소비자주권시민회의의 지적이 나왔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최근 5년간 광동제약의 사업보고서 내용을 분석해 그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최근 5년 동안 광동제약의 평균 매출실적 비중을 살펴보면 전체 매출 가운데 △삼다수가 31.9%로 가장 비중이 컸고 △기타제품 23.9% △비타500·옥수수수염차·헛개차 등 유통영업이 22.9%, △백신류·비오엔주·항암제류·베니톨 등 병원영업 10.7% △쌍화탕류·청심원류·비타500 등 약국영업이 10.6%를 차지했다.
매출 증감률도 △삼다수가 49.0%로 매출 증가율이 가장 컸고 △약국영업 21.3% △기타제품 17.4% △유통영업이 7% 증가했다. 하지만 병원영업은 9.2% 감소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관계자는 "제약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약제류보다는 삼다수・비타500 등 음료류가 전체 매출의 65.4%를 차지했다"고 비판했다.
매출 부문을 제약영업(약국·병원영업)과 비제약영업(유통·생수영업)으로 나눠 분석하면 최근 5년 동안 제약영업은 6.9% 증가했지만 비제약영업은 29.2% 증가해 비제약영업이 제약영업보다 평균 2.6배 높았다.
판매관리비 세부항목 가운데 지급수수료는 일반적으로 제약회사들이 자신들의 의약품을 병원과 약국에 판매를 대행하는 업체에게 지급하는 비용이다.
광동제약의 지급수수료는 △2018년 456억원 △2019년 527억원 △2020년 581억원 △2021년 674억원 △2022년 652억원으로 지속적으로 상승했고 2018년 대비 2022년 수수료는 43% 증가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관계자는 "지급수수료의 급증은 광동제약의 불법 리베이트의 가능성에 의구심을 갖게 한다"고 말했다.
판매비에서 급여, 보험료, 임차료, 감가상각비 등 회사 관리 항목을 제외하고 리베이트 관련 의혹이 있는 항목은 △지급수수료 △광고비 △여비교통비 △운반비 △판매촉진비 △문헌제작비 △외주용역비 △접대비 등이다.
광동제약의 이들 항목 비용은 △2018년 1130억원 △2019년 1195억원 △2020년 1170억원 △2021년 1283억원 △2022년 1310억원으로 상승해 2018년 대비 2022년 금액은 15.9% 증가했다.
제약회사에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는 연구개발비도 비중이 낮았다. 광동제약의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은 △2018년 0.4% △2019년 0.4% △2020년 0.5% △2021년 0.6% △2022년 0.7%로 5년 평균 0.5%였다.
연구개발비와 판매관리비 배율의 경우 △2018년 2.0배 △2019년 2.5배 △2020년 2.8배 △2021년 3.6배 △2022년 4.0배로 5년 평균 3.0배에 이르고 있다.
소비자주권시민회의 관계자는 "광동제약이 신약개발 등 제약회사로서의 성장보다는 음료판매 등을 통한 기업경영에 더 치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의약개발 등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제약회사로서 명확한 기업비전을 확립하고 연구개발비 투자비중의 확대 등의 체질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광동제약의 입장을 듣기 위해 세이프타임즈가 통화를 시도했지만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