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 결과 추락 방지 시설 설치해도 안정성에 문제 없어

▲ 인천시 중구 인천대교 갓길에 주정차 방지용 플라스틱 드럼통이 설치돼 있다. ⓒ 연합뉴스
▲ 인천시 중구 인천대교 갓길에 주정차 방지용 플라스틱 드럼통이 설치돼 있다. ⓒ 연합뉴스

2009년 개통 이후 투신사고가 계속되고 있는 인천대교에 추락 방지 시설을 설치해도 안전성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해당 시설 설치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허종식 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동구미추홀갑)이 인천대교 운영사로부터 받은 '투신 방지시설 내풍 안전성 검토 용역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풍동실험 결과 인천대교에 추락 방지 시설을 설치해도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와 송도국제도시를 잇는 인천대교는 길이 21.4㎞의 국내 최장 교량으로 2009년 개통 이래 65건의 투신사고가 발생했다.

계속되는 사고에 운영사는 지난해 11월 교량 중앙부 갓길에 차량 주정차를 막기 위한 플라스틱 드럼통 1500개를 설치했다. 하지만 드럼통이 없는 갓길엔 차량을 세울 수 있고 드럼통이 난간으로 접근하는 사람을 막을 순 없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왔다. 실제로 올해만 10명이 투신해 숨지는 등 큰 효과를 보지 못했다.

추락사고를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시설의 필요성이 부각됐지만 추가적으로 방지 시설을 설치하면 바람에 취약해져 다리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와 대책 마련에 난항을 겪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추락 방지 시설 설치 판단을 위한 구조 검토를 운영사에 요청하고 1억원을 들여 용역에 착수했다. 이번 용역은 다리 중간의 사장교 구간 왕복 12㎞ 구간에 2.5m 높이 추락 방지 시설 설치를 가정해 진행됐다.

용역 결과에 따라 예산만 확보되면 추락 방지 시설 설치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인천대교 관계자는 "추가 설치에 따른 교량 안전성에 이상이 없단 결과가 나온 만큼 관계 부처 협의를 통해 조속히 대책이 마련되길 바란다"며 "세부 설치 방식은 계속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허종식 의원은 "시설 설치를 위해 예산 120억원 증액을 국토부에 요청했다"며 "반복되는 사고를 막기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