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소방연구원은 내년 소방청 정책연구와 연구원 기술개발연구에 대한 수요조사를 처음으로 통합 진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오는 31일까지 진행하는 통합 수요조사는 연구과제 발굴단계부터 정책부서와 연구부서 간의 소통과 조정을 통해 중복연구를 최소화하고 소방정책과 기술 분야의 집단지성을 활용해 소방현장 문제해결에 실효성이 높은 연구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다.

수요조사는 △조직, 인사, 예산을 비롯한 인문·사회·경제 등 소방정책분야 △화재예방, 대응기술, 보건안전 등 기술개발 분야를 대상으로 한다. 소방연구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접수된 수요 조사서는 1차로 중복성, 실현 가능성 등을 자체적으로 검토하고 2차로 정책부서와 연구부서 간 실무 조정회의를 통해 유사분야 연구를 조정·통합해 후보 과제를 선정한다.

이후 소방청 정책연구심의회와 국립소방연구원 연구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내년 연구과제로 최종 선정한다.

수요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안내와 제출 서식은 소방청과 국립소방연구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동욱 국립소방연구원장 직무대리는 "처음으로 진행하는 통합 수요조사를 통해 패키지형 소방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책임운영기관으로서 국민에게 소방연구서비스를 확대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