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필형 서울 동대문구청장(왼쪽)이 초고층 건축물 화재대응 현장훈련 후 소방대원을 격려하고 있다. ⓒ 동대문구
▲ 이필형 서울 동대문구청장(왼쪽)이 초고층 건축물 화재대응 현장훈련 후 소방대원을 격려하고 있다. ⓒ 동대문구

서울 동대문구는 29일 '초고층 건축물 화재대응 현장훈련'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훈련은 청량리역 일대 주거개선 사업의 일환으로 다음달 준공을 앞두고 있는 '청량리역 롯데캐슬 Sky-L65'에서 진행됐다.

재난 발생 시 구의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소방, 경찰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구민이 안전하게 일상을 누릴 수 있는 구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훈련은 동대문소방서, 동대문경찰서, 대한적십자사 등 유관기관과 아파트 관계자와 민간단체를 포함한 500명이 건물로 돌진한 차량 폭발에 따른 화재발생을 가정해 시작했다.

아파트 관리소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자위소방대가 차량 초기화재 진압을 위해 투입됐고 뒤이어 도착한 소방의 선착대가 운전자 구조를 진행했다.

차량폭발에 따라 건물 상층부로 화재가 확대된 상황을 가정해 △굴절차 △등하강기 △헬기를 통한 '인명구조' △고가사다리차 △펌프차를 동원한 '화재진압' 훈련이 이뤄졌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재난 발생 시 무엇보다 신속한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며 "대응 매뉴얼을 간략화하고 수시 교육·훈련을 통한 굳건한 대응체계 구축으로 구민이 안심하고 일상을 누릴 수 있는 안전한 동대문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