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협상호금융이 부동산 관련 공동대출에 대한 연체 금융사 명단을 공개해 논란이 일고 있다. ⓒ 농협중앙회

부동산 시장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농협상호금융이 부동산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에 대응하겠다며 작성한 금융사 명단이 논란이 되고 있다.

농협상호금융은 최근 부동산 개발에 쓰이는 공동대출을 둘러싼 연체가 확산되고 있다며 이를 중개한 증권사와 자산운용사 등 금융사를 지목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농협상호금융은 공동대출 취급 시 책임 실명제를 도입하고 이를 위한 전산 개발을 다음달 내 완료하겠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공동대출을 주선하는 금융사와 주간 농·축협 조합이 자신의 정보를 전산망에 입력하도록 해 추후 부실 발생 시 책임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공동대출은 2개 이상의 조합이 같은 차주에게 토지 매입 자금 등을 조달해 주는 행위를 뜻한다.

최근 금융당국과 신용평가회사들이 부동산PF 부실 위험에 대해 잇따라 경고하고 있는 가운데 농협중앙회는 전국 농·축협에 지난달 4일부터 PF를 비롯한 부동산 관련 신규 공동대출 취급을 중단하라고 지도했다.

문제는 농협상호금융이 연체가 불거진 공동대출의 중개 금융사들을 직접 지목했다는 점이다. 지목된 금융사 입장에선 문제가 있는 기관으로 낙인이 찍힐 수 있다는 측면에서 압박을 느낄 수밖에 없다.

해당 리스트에는 △삼성증권 △메리츠증권 △한양증권 △케이프투자증권 △카카오페이증권 △코리아에셋투자증권 △JMC자산운용 △엘투인베스트먼트 △위드파트너스 △헤리티지자산운용 △MG새마을금고 등의 이름이 올랐다.

금융권에선 부동산 금융 시장의 중요 자금 공급자인 농협상호금융이 이 같은 리스트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부담을 느끼는 분위기다. 부실 금융사로 낙인돼 다른 거래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농협의 대출 위험을 컨트롤해야 할 당사자가 중개 금융사를 부실의 주범으로 몰아가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