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호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6일 아동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 임호선 의원실
▲ 임호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6일 아동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 임호선 의원실

전국 각 지자체에 1개 이상의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을 설치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임호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증평·진천·음성)은 각 시·군·구와 시·도에 1개 이상의 학대피해 아동 전담의료기관을 반드시 설치하도록 하는 '아동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고 27일 밝혔다.

개정안에 따르면 지방자치단체는 지역 내 국·공립병원, 보건소와 민간의료기관 중 한 곳을 전담의료기관으로 지정해야 한다. 다만 기초자치단체는 관할 구역의 아동 수와 지리적 요건을 감안해 둘 이상의 시·군·구를 통합해 하나의 전담의료기관을 둘 수 있다.

이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아동학대 사건에서 피해 아동을 조기에 치유하고 신속한 회복을 지원하려는 목적이다.

경찰청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아동학대 검거 인원은 6164명으로 2016년(3364명) 이후 4년간 2배(2800명)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고건수도 증가해 지난해 아동학대 112 신고는 1만6149건으로 2016년(1만2619건) 이후 4년간 27.9%(3980건)가 늘어났다.

반면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은 지난 4월 현재 전국 69곳에 불과하며 대구·광주·경기 등 8개 광역자치단체는 여전히 전담의료기관이 없는 상황이다.

본 개정안이 통과된다면 각 지자체에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이 설치돼 학대여부에 대한 판단, 피해아동의 치료와 보호, 사후관리 등 아동학대 사건 대응 과정에서 핵심적인 거점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임호선 의원은 "양천 아동학대 사망사건 이후 전담의료기관이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라며 "전담의료기관 지정 추진을 통해 학대아동을 더욱 두텁게 보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세이프타임즈 후원안내 ☞ 1만원으로 '세이프가디언'이 되어 주세요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