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철도운영기관 19곳 투자공시 분석
2020년 2조5691억원 … 전년비 70% 증가
사고·사망자 2년전보다 42%, 56% 감소

▲ 한국철도공사가 안전투자에 1조8080억원을 투입했다. ⓒ 한국철도공사
▲ 한국철도공사가 안전투자에 1조8080억원을 투입했다. ⓒ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 등 19개 철도 운영기관이 지난해 시설·장비 투자 금액이 전년보다 7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 발표한 2020년도 철도안전 투자 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19개 운영기관의 투자실적은 전년보다 70.2% 증가한 2조5691억원으로 집계됐다.

연도별로는 2018년 1조4064억 원, 2019년 1조5095억원으로 증가해 운영기관이 철도 안전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국토부는 평가했다.

13곳이 전년 대비 투자실적이 증가했다. 한국철도공사(1조8080억원), 서울교통공사(5405억원), 부산교통공사(922억원)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운영기관의 투자계획 대비 집행실적도 2018년 81%에서 지난해 97%로 18% 포인트 상승했다.

계획 대비 실적 비율은 우이신설경전철 110%, 부산교통공사 108%, 한국철도공사 107% 등 순으로 나타났다.

공시항목별 투자실적은 시설개량비가 1조2733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차량 교체비(8854억원), 안전설비 설치비(2166억원) 등 순이었다.

우이신설경전철은 2019년 800만원에 불과했던 투자 비용을 지난해 17억원으로 대폭 늘렸다. 철도 안전 관련 투자가 늘면서 우이신설경전철은 올해 들어 '철도사고 제로(0)'를 기록하고 있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 대구도시철도공사가 기존 목침목보다 더 튼튼하고 안전한 콘크리트 도상에 직결하는 공법을 도입한다. ⓒ 대구시
▲ 대구도시철도공사가 기존 목침목보다 더 튼튼하고 안전한 콘크리트 도상에 직결하는 공법을 도입한다. ⓒ 대구시

운영기관의 꾸준한 투자로 지난해 철도사고(98건)와 사망자(27명·자살자 제외)는 2년 전보다 각각 42%, 56% 감소했다. 운영기관의 안전수준 평가 점수도 평균 77점에서 85점으로 향상됐다.

향후 3년간(2021∼2023)의 투자계획은 8조8036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최근 3년(2018∼2020) 실적 5조4849억원보다 61% 증가한 것이다.

항목별로는 시설개량(4조1628억원), 차량교체(2조7423억원)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철도안전 투자 공시제도는 안전을 우선시하는 경영 방식을 정착시키기 위해 철도 운영기관의 투자실적과 향후 계획을 투명하게 공개한다.

철도 운영기관간 경쟁을 통한 투자 확대를 유도할 목적에서 2019년 도입됐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안전 투자 공시제 도입으로 운영기관 간의 경쟁을 통한 철도 안전의 수준이 향상됐다"며 "향후에도 투자 확대를 위해 운영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코레일이 국민이 안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 클린철도 구현에 나선다. ⓒ 코레일
▲ 코레일이 국민이 안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 클린철도 구현에 나선다. ⓒ 코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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