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관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이 1일 K-산사태 방지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 산림청
▲ 김용관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이 1일 K-산사태 방지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 산림청

산림청이 첨단기술을 활용해 산사태 예보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등 산사태 피해 줄이기에 나선다.

산림청은 산사태 피해 우려 지역 관리를 강화하는 내용의 '케이(K)-산사태 방지대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내년까지 실시간 강우 상황을 반영한 산사태 위험지도를 구축한다. 강우 상황에 따른 위험등급 변화를 정확히 예보하기 위해서다.

ⓒ 산림청 자료
ⓒ 산림청 자료

현재 1시간 전(초단기) 지방자치단체에 제공하는 산사태 예보를 앞으로는 제공 시기를 12∼24시간 전(단기)이나 24∼48시간 전(중기)으로 앞당겨 선제 주민대피가 이뤄지도록 한다.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 기상청의 초단기 예보모델(KLAPS)을 활용해 12시간 전까지 제공할 수 있도록 시범 운영한다. 전국 363곳의 산악기상관측망도 2025년까지 620곳으로 늘린다.

산사태 피해 우려 지역 관리범위를 넓히고 재해에 강한 숲을 조성하며 사방사업 확대 등 구조물 대책도 지속해서 시행한다.

최근 3년간 30㏊ 이상 목재 벌채지 108곳은 산림청 주관으로, 5㏊ 이상 2021곳은 지방산림청·지자체 주관으로 이달 초순까지 철저히 점검하고 예방 조치한다.

ⓒ 산림청 자료
ⓒ 산림청 자료

올해 준공 예정된 사방댐 390곳, 계류보전 323㎞, 산지사방 159㏊ 등은 장마 전까지 마친다. 산사태 취약지역 확대 지정을 위해 지난해 5000곳씩 진행되던 기초조사를 올해부터 1만8000곳으로 늘린다.

2㏊ 이상 산지 개발 때 시행하는 재해 위험성 검토를 660㎡ 이상으로 확대하고 태양광 발전시설은 면적과 관계없이 모두 시행한다.

김용관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지난해 같은 기록적인 폭우나 태풍이 오더라도 K-산사태 방지대책을 기반으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