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SKT)이 국내 통신사 최초로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으며 신뢰받는 글로벌 AI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졌다.
SKT는 국내 통신사 최초로 AI 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ISO/IEC 42001은 국제표준화기구와 국제전기기술위원회가 공동으로 제정한 인공지능 경영시스템 관련 글로벌 표준으로 기업과 조직이 윤리적 책임을 바탕으로 AI 시스템을 구축·운영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세부 평가 항목은 △AI 방침 △AI 리스크 평가 △AI 리스크 처리 △AI 영향 평가 △AI 윤리 준수와 규제 대응 △AI 관리 과정의 투명성 등이다.
SKT는 국내 통신사 최초로 ISO/IEC 42001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신뢰성과 안전성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리스크 관리를 효과적으로 시행하고 있음을 국제적으로 인정 받았다.
SKT는 지난해 9월 글로벌 AI 컴퍼니 선언 후 AI 피라미드 전략을 본격 추진해 성과를 가시화하고 있다.
SKT가 추진하는 AI 피라미드 전략은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3대 영역 중심으로 내부의 AI 기술을 고도화하는 자강과 국내외 파트너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산업과 일상을 혁신한다는 내용이다.
SKT는 지난 1월 AI 피라미드 전략이 강한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AI 기술의 윤리적 활용과 투명한 의사결정체계를 바탕으로 AI 거버넌스를 회사경영에 도입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대외협력 담당이 총괄하는 전담 조직과 프로세스를 신설·수립하며 경영 전반에 필요한 AI 거버넌스를 확립해 조직 간 시너지 창출에 매진하고 있다.
정재헌 SKT 대외협력 사장은 "국제표준 인증 획득을 통해 글로벌 무대의 AI 기업으로서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며 "이를 통해 AI 피라미드 전략 추진을 가속화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