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포항제철소 내 도시가스 배관이 묻혀 있는지 확인하지 않고 굴착 작업을 지시한 포스코이앤씨에 700만원 벌금형이 확정됐다. ⓒ 포스코
▲ 경북 포항제철소 내 도시가스 배관이 묻혀 있는지 확인하지 않고 굴착 작업을 지시한 포스코이앤씨에 700만원 벌금형이 확정됐다. ⓒ 포스코

경북 포항제철소 내 도시가스 배관이 묻혀 있는지 확인하지 않고 굴착 작업을 지시한 포스코이앤씨에 700만원 벌금형이 확정됐다.

대법원 3부(주심 이흥구 대법관)는 도시가스사업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포스코이앤씨에 벌금 7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20일 밝혔다.

포스코이앤씨 현장책임자 A씨는 벌금 300만원이 확정됐다.

포스코이앤씨는 포스코로부터 포항제철소 내 부생가스 복합 발전 신설 공사 설계·시공을 수주받고 B사에 지반 조사 용역을 발주했다.

B사는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도시가스 배관 매설 상황을 확인하지 않고 2019년 9월 4차례에 걸쳐 굴착 공사를 하다가 사고를 냈고 포스코이앤씨와 함께 재판에 넘겨졌다.

도시가스사업법에 따르면 도시가스사업이 허가된 지역에서 굴착 공사를 하기 전에는 해당 토지 지하에 도시가스 배관이 묻혀 있는지 가스안전공사에 확인을 요청해야 한다.

1심은 B사에 벌금 900만원, B사 현장소장 C씨에게 벌금 500만원을 각각 선고했지만 포스코이앤씨와 A씨는 무죄로 판단했다.

2심은 이를 뒤집고 포스코이앤씨에 벌금 700만원, A씨에게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도시가스사업법상 처벌 대상인 '도시가스 배관 매설 상황의 확인 요청을 하지 않고 굴착공사를 한 자'에 굴착공사 업무 전반을 관리하는 도급인까지 포함된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원심 판단이 옳다고 보고 상고를 기각했다.

재판부 관계자는 "포스코이앤씨는 B사에 굴착 공사를 위탁한 도급인으로서 B사의 작업을 지시·감독하는 등 굴착 공사에 관한 업무 전반을 관리한 사실이 인정된다"며 "A씨는 현장책임자로서 도시가스 배관 매설 상황의 확인 요청 의무를 부담하는데도 이행하지 않은 채 굴착공사를 하도록 해 처벌 대상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