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해 정부가 합리적 방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의결했다. ⓒ 서울대병원
▲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해 정부가 합리적 방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의결했다. ⓒ 서울대병원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의대 정원 증원에 대해 정부가 합리적 방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서울대·서울대병원 비상대책위원회는 오는 18일까지 전공의 집단 사직 등의 의료계 갈등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으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이날 회의엔 서울대병원과 강남센터, 분당서울대병원, 서울시보라매병원 교수 등 430명이 참여했다. 비대위는 4개 병원 교수 1475명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해 이같은 의견을 모은 것으로 전해졌다. 설문조사는 전체 교수 1475명의 77.7%인 1146명이 참여했다.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가 발표한 교수 설문조사 결과에서 '현 상황이 지속되면 국민 의료계 모두에 큰 상처를 남기게 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교수들이 일정 행동을 취하는 것이 사태 해결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응답자 87%가 '그렇다'고 답했다.

응답자 99%는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이 합리적이지 않다고 봤다.

정부가 각 대학으로부터 증원 신청을 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내년에 2000명 규모의 증원을 할 수 있다는 입장에 대해서도 99%의 응답자가 근거가 부족하다고 답했다.

다만 응답자 95%는 적절한 근거가 제시되면 의대 정원 증원 논의를 할 수 있다고 답했다.

서울의대 교수 사직 의결은 전국 40개 의대 가운데 첫 사례다. 사직서를 제출하면 진료와 강의 모두 중단되기 때문에 국민 건간에 큰 영향이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18일은 전공의들이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한 지 한 달이 되는 날이다. 사직서 제출 한 달이 지나면 민법상 사직이 수리되기 때문에 오는 18일이 지나면 전공의들은 병원에 복귀할 수 없게 된다.

방재승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원장 "사직서 제출은 교수 개별적으로 선택할 문제지만, 회의 참여 교수 전원이 사직서 제출에 합의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