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시기 매출이 급감한 편의점에 심야영업을 강제한 이마트24가 공정거래위원회 제재 받게 됐다. ⓒ 신세계
▲ 코로나19 시기 매출이 급감한 편의점에 심야영업을 강제한 이마트24가 공정거래위원회 제재를 받게 됐다. ⓒ 신세계

코로나19 시기 매출이 급감한 편의점에 심야영업을 강제한 이마트24가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제를 받게 됐다.

공정위는 21일 이마트24의 △심야영업 강제 △단순 명의변경 시 가맹금 전액 수취 △판촉행사 집행내역 미통보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경고, 과징금 1억4500만원을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이마트24는 2020년 가맹점주들이 코로나19 여파로 매출이 감소하자 영업시간 단축을 요구했지만 이를 불허했다.

또 점포를 단순히 명의변경할 경우 교육·점포운영 지원, 재고조사 등을 하지 않아도 돼 단순 행정처리 비용만 발생함에도 일반적인 양·수도와 같은 수준의 가맹금을 수취한 것으로 드러났났다.

이 외에도 가맹본부에서 판촉행사를 진행할 때 점주의 비용 부담이 발생한다면 점주에게 비용 집행내역을 공개해야 하지만 이를 통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 관계자는 "공정위의 판단을 존중하며 동일한 사안이 반복되지 않도록 재발 방지와 가맹점과의 상생·소통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