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이 무차입 불법 공매도 혐의를 받는 BNP파리바증권과 HSBC은행 등을 압수수색했다. ⓒ 세이프타임즈
▲ 검찰이 무차입 불법 공매도 혐의를 받는 BNP파리바증권과 HSBC은행 등을 압수수색했다. ⓒ 세이프타임즈

검찰이 불법 공매도 의혹을 받고 있는 글로벌투자은행에 대해 강제수사에 나섰다.

서울남부지방검찰청 금융조사1·2부는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BNP파리바증권, HSBC증권, HSBC은행 등 3곳을 압수수색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해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BNP파리바 홍콩법인과 홍콩 HSBC에 과징금 265억2000만원을 부과하고 검찰에 고발했다.

홍콩 HSBC는 2021년 8∼12월 호텔신라 등 9개 종목에 대해 160억원 상당의 무차입 공매도를 한 사실이 적발됐다. BNP파리바 홍콩법인은 2021년 9월부터 2022년 5월까지 카카오 등 101개 종목에 대해 400억원 상당의 무차입 공매도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행 자본시장법상 미리 빌려둔 주식을 이용한 공매도는 가능하고 이를 제외한 모든 공매도는 금지된다. 하지만 이들은 주식을 빌리지 않고 미리 파는 무차입 공매도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불법 공매도에 연루된 관계자들을 특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