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승남 더불어민주당 의원
▲ 김승남 더불어민주당 의원

농촌진흥청이 중소기업의 노하우를 타기업이 강탈하는데 묵인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8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김승남 의원(더불어민주당·고흥·보성·장흥·강진)에 따르면 농촌진흥청 연구개발사업에 선정된 업체가 협약 과정에서 다른 업체로 변경돼 소송이 진행되고 있지만 협약 당사자인 농촌진흥청은 정작 손을 고 있다.

2021년 농업과학기술 연구개발사업에서 콤비로는 외부주관, 경기무역공사는 참여기관으로 제안해 과제에 최종 선정됐다. 하지만 과제협약 과정에서 공동책임자인 경기무역공사가 경기수출로 바뀌었다. 

경기수출은 본 사업 공모와 심사가 모두 끝난 후에 만들어진 신생업체이며 컨설팅을 담당하는 콤비로 대표와 경기수출의 핵심임원이 지인 관계로 밝혀졌다.

김 의원은  연구책임자는 특별한 사유가 아니면 변경할 수 없다며 최종 선정 이후 기업을 바꿔버린다면 평가의 공정성을 저해시킨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참여연구원은 주관기관의 재량에 의해서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책임을 콤비로에게 떠 넘기려는 것으로 지금까지 경기무역공사가 농산물 수출로 구축한 네트워크를 경기수출이 강탈하는데 농촌진흥청이 협력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질타했다.

김승남 의원은 "농촌진흥청의 주장이 맞다면 콤비로가 경기수출로 비용을 지급해야 하지만 농촌진흥청이 경기수출에 지급한 금액이 7270만원에 달한다"며 "구체적인 내부 감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