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치료약물 정보 담은 애니메이션 개발, 치료에 활용

서울대병원이 금연치료약물에 대한 정보를 담은 애니메이션을 개발해 치료에 활용하고 있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지은ㆍ신동욱 교수팀은 의료 애니메이션 개발업체 '헬스브리즈(Healthbreeze)'와 금연치료약물의 효과와 부작용, 종류, 비용 등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지은(왼쪽) ,신동욱교수

약물치료는 금연을 돕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만큼 금연치료약물에 대한 정보는 중요하지만, 의료진이 진료 중 약물의 상세한 내용을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미국과 영국 등 선진국은 그림과 동영상을 활용해 담배와 금연치료약물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연구팀이 개발한 애니메이션은 6분짜리 영상으로 담배의 해악에서 시작, 다양한 금연 치료약물의 효과와 부작용, 비용, 금연약물치료의 중요성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 유튜브 영상 보기 :  www.youtube.com/watch?v=E1s0qts9HTI&feature=youtu.be 

금연치료약물 사용과 선택 돕는 애니메이션 동영상. 서울대병원 제공

이지은 교수는 "금연 의사결정 도구를 진료에 적용한 국내 첫 연구"라며 "디지털미디어를 활용해 금연약물치료의 이해와 선택을 도울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말했다.

신동욱 교수는 "애니메이션은 진료실에서 설명하지 못하는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등 많은 장점이 있다"면서 "에니메이션은 환자 교육과 치료방법 결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화이자제약의 연구자 주도 연구지원과 의료 애니메이션 컨텐츠 개발업체 헬스브리즈의 제작지원을 받아 국제학술지 '환자 선호와 순응도(Patient Preference and Adherence)지' 최신호에 게재됐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