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교통부가 건설현장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전국 건설현장을 점건한다. ⓒ 세이프타임즈
▲ 국토교통부가 건설현장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전국 건설현장을 점건한다. ⓒ 세이프타임즈

정부가 안전사고 빅데이터를 활용해 전국 2만2690곳의 건설현장을 점검한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말까지 5개 지방 국토관리청 등 11개 기관과 함께 해빙기, 우기 등 취약시기 정기점검, 소규모 현장을 대상으로 한 상시점검, 사망사고 발생현장에 대한 특별점검 등을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점검 대상은 전국 건설현장 16만곳 가운데 사고 발생 정보, 안전관리계획 수립과 안전 점검 시행 여부 등 건설공사안전관리종합정보망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사고 발생 위험이 높은 현장 위주로 선정한다.

특히 중대재해법 확대 적용에 따라 상대적으로 안전관리에 취약한 50억원 미만의 소규모 건설현장에 대해서는 지방 국토관리청과 국토안전관리원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상시 점검에 나선다.

먼저 해빙기를 대비해 다음달 9일까지 2010개 현장에 대해 점검을 진행한다.

지반이 얼고 녹으며 사고위험이 높은 현장, 도로변 등에 인접한 재건축·재개발 현장이 주요 대상이다. 지난해 4분기 사망사고가 발생한 대형건설사와 공공공사 발주 현장에 대해선 따로 특별 점검할 계획이다.

현장 점검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망사고와 고위험 공사 등 안전 취약 현장에 대해선 외부 전문가와 합동 점검체계를 구축해 정밀 점검을 한다.

점검을 통해 부실시공, 안전이나 품질관리 미흡 등 위반행위가 적발되면 과태료·벌점 부과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할 예정이다.

김태오 국토교통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적용에 따라 소규모 건설현장 안전관리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스마트 안전장비 지원 등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