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보건공단이 올해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법) 전면 시행 이후 현장의 혼란을 줄이고 법 안착을 위해 다양한 지원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대표적인 대책은 산업안전 대진단이다.

27일 안전보건공단에 따르면 산업안전 대진단은 자체적으로 10개의 핵심 안전 항목을 점검하도록 설계됐다.

중대재해법을 적용받는 84만개 사업장을 위해 지난달 29일 도입된 이 제도는 안전공단 누리집이나 모바일 누리집에서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안전보건 경영 방침, 인력·예산, 위험성 평가 등 10개 항목은 중대재해법 적용 사업장이 반드시 구축해야 할 안전보건관리체계의 핵심 사안이다.

안전보건 관리체계는 일률적이지 않고 사업장마다 달라서 주기적으로 점검과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 안전보건공단이 대진단을 중대재해법 시행 후 첫 대책으로 마련한 배경이다.

산업안전 대진단은 자신의 사업장 점검과 맞춤형 정부 사업도 지원을 받을 수 있고 대진단을 마치면 참여 가능한 사업이 소개된다.

이어 안전 가이드·안내서처럼 사업장의 안전 체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동시에 제공한다.

안전공단은 지역별 상담센터와 별도의 전화 상담도 시행한다.

안전보건공단 관계자는 "산업안전 대진단은 사업장 지원과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해서만 사용된다"며 "결과에 따라 감독, 제재 등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