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애 장관 "근본적인 체질 개선 필요"

▲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코로나19로 고용위기에 처한 여성의 일자리 회복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 여가부
▲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코로나19로 고용위기에 처한 여성의 일자리 회복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 여가부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여성 고용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노동시장을 준비하기 위한 '여성 고용위기 회복 대책'을 4일 발표했다.

대책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 일자리 회복에 중점을 두고 지난 1월부터 관계부처 협의, 전문가와 현장 의견수렴 등을 통해 마련됐다.

지난해 코로나로 인한 고용위기로 2019년까지 상승 추세를 보였던 여성 고용상황에 심각한 타격이 발생했다.

그동안 여성 고용률을 견인해 온 30~50대 여성 취업자가 크게 감소하고 고용률 감소폭도 여성 평균보다 높아 더욱 크게 체감됐다.

여성 다수가 대면서비스산업에 종사하는 성별업종분리, 여성 일자리의 열악한 근로여건 등 노동시장의 성별 격차가 여성 고용위기에 직결된 것이 주된 원인으로 나타났다.

휴교와 휴원 등 돌봄공백 상황에서 책임이 주로 여성에게 전가되면서 일을 포기하는 상황도 발생했다.

비대면 디지털 중심으로 전환되는 산업현장에서 여성 전공자 비중이 적은 것도 일자리 확대에 제약 요인이다.

정부는 근본적인 여성일자리 체질 개선이 필요한 시점으로 판단해 전문 기술기반 업종의 여성 일자리 확대를 위한 핵심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신규 일자리 창출도 추진한다.

핵심 추진 과제는 △공공·민간 여성일자리 확대 △노동시장 복귀 취·창업 지원 강화 △돌봄·고용유지 지원 △노동시장 성별 격차 해소 △여성 고용 서비스체계 내실화·거버넌스 강화 등이다.

정부는 일자리 회복을 위해 즉각적 고용효과를 낼 수 있는 마중물로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공공·민간부문 일자리를 확대한다.

또 신속하게 노동시장에 재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시장 변화에 발맞춰 신기술·숙련분야 직업훈련을 확대한다. 

코로나19로 가중된 돌봄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가족 돌봄비용 긴급지원을 연장하고 아이돌보미도 추가로 확충해 고용유지 지원을 강화한다. 

노동시장 성별 격차 완화를 위한 대책도 시행한다. 

디지털 등 미래 유망분야에 여성 유입이 확대될 수 있도록 비전공자에게 맞춤형 디지털 교육을 제공하는 혁신공유대학 사업을 추진한다.

초·중·고 여학생을 포함한 여성과학기술인에게 생애주기별 교육과 커리어컨설팅 등 W-브릿지 사업도 오는 3월 말 처음 시범 운영해 여성 일자리 발굴을 위한 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경력단절을 예방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촉진법 개정을 추진하고 여성새로일하기센터 등의 기능 강화도 추진하기로 했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노동시장에서 여성 고용 유지와 신속한 회복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여성일자리 체질 개선을 위한 과제들도 포함했다"며 "미래 노동시장에서도 여성 참여가 확대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