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조선해양은 노르웨이·독일 선급인 DNV-GL로부터 '연료전지(SOFC) 발전시스템' 설계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했다. ⓒ 현대중공업그룹
▲ 한국조선해양은 노르웨이·독일 선급인 DNV-GL로부터 '연료전지(SOFC) 발전시스템' 설계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했다. ⓒ 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이 연료전지를 추진시스템에 이어 발전시스템까지 확대 적용, 차세대 친환경 선박 개발을 가속화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노르웨이·독일 선급인 DNV-GL로부터 '연료전지(SOFC) 발전시스템' 설계에 대한 기본인증(AIP)을 획득했다.

24일 현대중공업그룹에 따르면 발전시스템은 중대형 원유운반선에 탑재되는 3메가와트급 발전엔진 일부를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로 대체한 것이다. 연료전지를 발전원 전체로 확대 적용하면 기존 내연기관 엔진보다 발전효율을 43% 높일 수 있다.

온실가스를 40% 이상 줄이고 황산화물(SOx)·질소산화물(NOx) 등 환경오염물질 배출도 줄일 수 있어 미래 친환경 에너지 기술로 평가받는다.

한국조선해양은 연료전지 발전시스템에 대한 통합 설계와 선내 배치를 직접 수행해 공간 활용도를 12% 높였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선박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8년 대비 50% 이하로 줄일 것을 규정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강화되는 환경규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해운사와 기자재 업체들과 여러 방면으로 협력하고 있다"며 "연료전지 등 다양한 친환경 선박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해 기술 초격차를 유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해 3월 DNV-GL로부터 원유운반선을 대상으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를 연계한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 기본인증(AIP)을 획득했다. 올해 초에는 현대중공업 울산본사에 200KW규모 연료전지 복합동력시스템 실증센터를 구축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