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기대 의원 "수도권 중심의 운영 보완해야"

▲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
▲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

초고층·고층 화재진압에 필요한 장비가 수도권 중심으로 구비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행정안전위원회·경기광명을)이 소방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대전과 세종시가 초고층·고층 화재진압에 필수인 소방헬기가 없는 지역으로 나타났다.

광주, 울산, 충북, 충남, 전북, 전남, 경남, 제주 등은 각 1대씩 소방헬기를 보유하고 있다. 부산, 대구, 인천, 강원, 경북 등은 각 2대의 소방헬기를 가지고 있다.

서울과 경기는 소방헬기를 3대 보유하고 있다.

구조대 인력은 지방으로 갈수록 부족함이 드러났다. 전남, 경북, 경남은 법정현원보다 배치정원이 100명이상 모자란다.

또 초고층 화재진압에 필수인 70m급 굴절사다리차도 수도권인 서울과 인천, 경기 등에 각 2대가 있고 부산, 대전, 세종, 제주 등에 1대씩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발생한 울산 화재에서 드러났듯이 초고층·고층 건물 화재에는 헬기, 인력, 70m급 굴절사다리차 등이 필수지만 지방에는 부족하다.

울산 화재에 70m급 굴절사다리차는 부산에서 오는데 6시간이 걸려 화재진압의 골든타임을 놓쳤다는 비판을 일고 있다.

양 의원은 "소방공무원이 국가직으로 전환됐지만 여전히 지방에서 부족한 장비가 많은 것이 현실"이라며 "지방에 재난이 발생했을 때 장비나 인력이 부족해서 국민의 생명이 위협받고 재산 피해가 커지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 양기대의원실
ⓒ 양기대의원실
ⓒ 양기대의원실
ⓒ 양기대의원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