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의 한 남녀 혼용 사우나에서 종업원이 수건으로 공기를 순환해 주고 있다.

핀란드 사우나, 우리나라 찜질방의 주요 작용은 같다고 할 수 있다. 온열이 피부에 작용해 체온을 상승시켜 발한을 촉진시킨다. 피부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것이 목적으로 '온열작용(溫熱作用)'이라고 한다. 온열작용 효과를 높이려면 사우나욕시 사우나 부스 내부의 공기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우리 몸은 호흡을 통해 산소를 공급받기 때문이다.

호흡에는 폐호흡과 피부호흡이 있다. 산소공급은 99.4%가 폐호흡, 0.6%가 피부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호흡을 통해 양질의 성분을 몸속으로 받아들인다. 수풀이 많은 산속에서 호흡을 하게 되면 가슴이 시원해지는 느낌을 받는 것도 결국은 좋은 공기를 마셨기 때문이다.

사우나가 발달된 핀란드 등 유럽에서는 공기 중요성을 잘 알기에 사우나욕을 할 때 좋은 공기를 호흡되도록 환기설비 및 독특한 방식으로 운영된다. 핀란드 사우나는 불에 달구어진 돌과 돌을 담은 스토브에 물을 부어 증기를 발산시킨 후 호흡하게 된다. 특히 여러명이 이용하는 단체 사우나에서는 미네랄이 풍부한 좋은 물, 향이 강하고 몸에 좋은 아로마를 함께 넣어 증기를 발산시킨다. 사우나 종업원이 넓은 타올을 펄럭이며 공기를 휘저으면 고객들은 호흡으로 받아들인다. 유럽은 남녀 공용사우나가 많아 성인 남녀가 함께 사우나 욕을 하면서 호흡하는 장면은 상당히 이색적일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몸은 폐 호흡시 코를 통해 산소를 받아 들이고, 탄산가스는 배출하는 시스템이 작동한다. 우리나라는 에너지 부족 국가로서 외국 의존율이 매우 높다. 그렇다보니 고효율의 열효율 정책을 펴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운영중인 사우나 부스나 찜질방은 열손실 예방을 위해 내부에 환기설비가 없거나, 곤란한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 일부로 문을 열어 놓는 등의 강제 환기를 시키지 않는 이상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사우나 부스 내부의 공기의 질(質)은 불량할 수밖에 없다.

사우나 부스나 찜질방 내부의 공기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환기장치 설치와 적정시간 의무 환기 등의 조치가 있어야 한다. 여건상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는 고객이 주의하면서 이용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그렇기에 이용자들도 적절한 이용법을 알아야 한다. 사우나 업소를 이용할 때 사우나욕이나 찜질을 하기 위해서 사우나부스나 찜질방 안에서 오랜시간 이용하기보다는 5~10분 정도로 짧은 시간에 이용하고, 반복적으로 이용하는 것이 좋다. 중간 중간 휴식시간에 공기 좋은 삼림욕방이나 산소방 등을 이용, 심호흡을 통해 몸의 공기를 순환시켜 줄 필요가 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