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추월' 목표 ··· 차량공유 '우버 방식' 도입

미국 최대 유통체인 월마트가 전자상거래 분야의 최강자인 아마존을 추월하기 위해 기상천외한 상품배송 방법을 고안해냈다.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월마트는 이날 전 직원이 퇴근할 때 온라인 주문 상품을 직접 소비자에게 배송해주는 '퇴근 배송제'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현재 아칸소와 뉴저지 등에 있는 월마트 매장 3곳에서 시범실시 중인 퇴근 배송제는 직원들의 배송 수당 등이 결정되면 미 전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는 차량공유업체 우버의 영업방식과 유사하다. 우버가 택시를 소유하지 않고 택시영업을 하는 것처럼 월마트도 배송차량을 보유하지 않고 직원들을 활용해 상품배송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이 같은 획기적인 퇴근 배송제는 월마트가 전자상거래 총괄 CEO(최고경영자)로 영입한 마크 로어 전 제트닷컴 창업주의 머리에서 나온 것이다.

로어는 "퇴근 배송제는 월마트가 가진 장점을 십분 활용한 것"이라며 "이는 앞으로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게임의 룰을 바꿔놓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월마트는 미 전역에 4만7천여 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직원 수는 100만 명을 웃돌고 있다. 게다가 미국 인구의 90%가 월마트 매장에서 직경 10마일(16㎞) 내에 거주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오전에 온라인으로 주문된 상품을 직원들이 퇴근하면서 직접 배송하는 방식은 상당한 효과를 발휘할 것이라고 미국 언론들은 전했다.

특히 월마트는 더 빠른 배송을 위해 미국 내 물류센터를 확장하고, 소규모 온라인 쇼핑몰을 잇달아 사들였다.

지난해 8월에는 온라인 소매업체 제트닷컴(Jet.com)을 33억 달러에 인수했고, 지난 1월과 2월에는 온라인 구두 판매업체 슈바이(ShoeBuy)와 아웃도어 전문 소매업체 무스조((Moosejaw)를 사들였다.

3월에도 온라인 의류판매회사인 모드클로스(ModCloth)를 인수하는 등 온라인 시장에서 '문어발식'에 가까운 확장을 하고 있다.

월마트의 온라인 강화 전략은 실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월마트가 최근 발표한 1분기 실적을 보면 미국 시장에서의 온라인 판매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63% 증가했다.

전 분기의 판매증가율 29%과 비교해도 크게 증가한 수치다. 1년 이상 개점한 미국 내 일반 매장에서의 매출 증가율은 1.4%를 기록했다.

현재 월마트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품 종류가 5천만 개에 달한다. 전 분기에 3천500만 개였고, 작년 1분기에 1천만 개였던 것에 비하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는 셈이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