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가 민간 정보통신(IT) 인재 영입을 위해 연봉 관련 규제를 폐지한다. ⓒ 세이프타임즈 DB
▲ 행정안전부가 민간 정보통신(IT) 인재 영입을 위해 연봉 관련 규제를 폐지한다. ⓒ 세이프타임즈 DB

최고 수준의 역량을 갖춘 정보통신(IT) 분야 민간 전문가가 전문임기제로 국가 기관에서 일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행정안전부는 디지털행정서비스 안정성 재도약과 국민신뢰 제고를 위한 3대 추진전략과 12개 과제를 1일 발표했다. 

그동안 민간 인재들이 공공 분야에서 일하기 힘들었던 이유 가운데 하나였던 연봉상한제를 폐지해 IT 전문인력을 채용한다. 전문직위 확대를 통한 우수 전산직 공무원의 인사교류도 추진한다.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은 이번 대책을 위해 정보시스템 구조진단·기술지원 업무 역량을 갖춘 IT 분야 민간 전문가를 전문임기제(가급 3명, 나급 3명)로 다음달 신규 채용한다.

선발된 IT 전문가는 디지털행정서비스의 장애예방을 위해 시스템 구조를 진단하고 개선 방안을 도출하는 업무, 장애발생 때 신속한 원인파악과 복구를 지원하는 업무 등을 수행하게 된다.

전문임기제 가급은 최고 수준의 민간인재 유치를 위해 연봉 자율책정 특례 적용대상 직위로 지정해 역량에 따라 민간 수준의 연봉책정을 할 수 있게 했다. 정부의 우수 인재 영입 걸림돌로 여겨졌던 임금 제한 요인을 해소했다.

이재용 국가정보자원관리원장은 "우수한 민간 전문가 채용을 통해 디지털 행정서비스의 안정성을 제고하고 국민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채용된 인력들은 공무원 조직의 기존 운영방식에서 벗어나 고도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보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