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중구청이 부영빌딩 뒤편 공영주차장 자리에 소공동 행정복합청사 건립을 추진하며 통로를 폐쇄하기로 하자 상인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 부영빌딩 입주 상인회
▲ 서울 중구청이 부영빌딩 뒤편 공영주차장 자리에 소공동 행정복합청사 건립을 추진하며 통로를 폐쇄하기로 하자 상인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 부영빌딩 입주 상인회

서울 중구 소공동 행정복합청사 건립지 인근 보행통로 폐쇄를 놓고 서울 중구와 부영그룹이 다투고 있다.

중구가 공사를 앞두고 건립지 옆 보행통로 통행을 차단하려 하자 인근 부영빌딩 입주사와 상인들 사이에서 통행 불편과 상권 위축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구는 10일 통행 제한은 안전 확보를 위한 필수적 조치라며 예정대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구는 "부영그룹 측의 근거없는 트집 잡기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오는 20일 행정복합청사 착공과 통행 제한도 계획대로 진행될 예정이다. 통행 제한 기간은 최대한 단축하고 공사 기간 내에 제한 범위를 조정해 주민과 상인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중구는 "부영과 인근 상인들이 문제 삼는 통행 제한 예정지는 지목이 대지로, 대지임에도 인근 건물 배치상 관습적으로 보행로로 사용됐을 뿐 일반적인 공공도로가 아니다"며 "후문으로 통하는 유일한 보행로도 아니며 정문 출입로와 다른 통행로를 이용하면 된다"고 반박했다.

구는 "법적으로도 문제가 아니며 통행 제한을 하지 않았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 위험이 훨씬 크다"고 강조했다.

구는 부영 측이 제기하고 있는 기부채납 부적절 등 행정복합청사 사업에 대한 문제점 지적과 공사 연기 요구도 선을 넘었다고 지적했다.

구 관계자는 "관련 법규에 따른 절차를 준수하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난달부터 청사 착공과 협조를 요청하는 공문을 보내고 인근 상가 상인들과 꾸준히 면담해왔다"고 주장했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안전에는 예외가 있을 수 없음에도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이를 무시하고 공익사업을 반대하는 것은 유감"이라며 "공사 연기 역시 주민과 상인 불편만 초래할 뿐 구는 계획대로 안전하고 꼼꼼하게 사업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부영그룹과 일대 상인회는 10일 오후 중구의 발표를 반박했다.

먼저, 부영빌딩 일대 상인들은 통행 제한 예정지가 50년간 사용되던 공공 보행통로라며 폐쇄 후 매출 감소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부영 측은 보행통로 폐쇄와 관련해 당사자인 사측과 상인들 모두 공사가 임박해서야 청사가 들어선다는 사실을 알았다고 주장했다.

부영 관계자는 "지난달 19일에야 사업시행자로부터 공문을 받고 소공동 복합청사 관련 공사가 지난 1일부터 진행 예정이라는 사실을 알았다"며 "이전까지는 바로 앞 부지가 복합청사로 개발되는지조차 몰랐다"고 설명했다.

또 "부영빌딩은 34개 입주사, 6000명이 이용하며 후문 출입구와 연결되는 지하 1층은 식당가와 편의점 등 다중이용시설이 들어서 있어 양방향이던 통행로가 일방향으로 막히면 재난상황에서 대피시간과 속도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통행 제한 예정지의 지목이 대지이고, 관습적으로 보행로로 사용됐다는 중구 측 주장에 주변 대부분의 도로도 지목이 대지이지만 보행로로 사용된다고 반박했다.

부영 관계자는 "사용하는 현황도로의 지목이 대지일지라도  개발 때 현황도로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수를 배려하는 판례 등을 비춰볼 행정은 아전인수격"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중구 #부영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