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세훈 서울시장이 25일 오후 2시 광진구 건대맛의거리를 찾아 주요 인파밀집 지역의 현장 안전관리 계획을 보고받고 인파감지 시스템을 점검했다. ⓒ 서울시
▲ 오세훈 서울시장이 25일 오후 2시 광진구 건대맛의거리를 찾아 주요 인파밀집 지역의 현장 안전관리 계획을 보고받고 인파감지 시스템을 점검했다. ⓒ 서울시

핼러윈을 앞둔 이번 주말 서울시 곳곳에 수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이태원 참사가 일어났던 만큼 서울시는 안전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새로 도입한 '인파감지 시스템'을 점검하고 사람이 몰린 상황을 가정해 유관기관 합동 대응훈련에 참관하는 등 종합 점검에 나섰다.

오 시장은 25일 오후 2시 광진구 건대맛의거리를 찾아 주요 인파밀집 지역의 현장 안전관리 계획을 보고받고 지능형(AI) 폐쇄회로(CC)TV를 활용해 위험 징후를 사전에 알리는 인파감지 시스템을 직접 점검했다.

인파감지 시스템은 지능형 CCTV를 통해 단위 면적당 인원수를 자동으로 측정한다. 1㎡당 3명이 모이면 주의, 4명일 때는 경계, 5명이 밀집할 때는 심각 등으로 구분해 자치구 재난안전상황실과 서울시, 소방, 경찰에게 상황을 공유한다.

단계별로 주의는 30㎡ 골목에 90명, 경계는 120명, 심각은 150명이 밀집한 상황을 가정했다.

훈련은 골목에 60명이 운집한 상황에서 행인이 119에 신고한다는 가정 아래 시작됐다. 신고 내용은 서울시 재난안전상황실에 공유되고 재난안전통신망을 통해 유관기관에 전해진다.

주의 단계에선 광진구 재난안전상황실이 구 CCTV 통합관제센터에 연락해 인파감지 CCTV에 달린 스피커를 통해 인파 해산방송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후 스피커에선 "현재 건대의 인구밀집도는 주의 단계로 안전사고 위험이 높으니 좁은 골목으로 진입하지 마시고 차량 통행에 주의해 이동하시길 바란다"는 인파 해산 협조 안내가 여러 차례 방송됐다.

경계 단계에선 인근을 순찰하던 광진구 현장대응조가 밀집 장소에 투입돼 인파 해산에 나섰다.

심각 단계에선 부상자가 발생한 상황을 가정해 구뿐만 아니라 광진경찰서, 광진소방서 인력이 함께 투입돼 인파를 해산했다. 경찰은 붐비는 골목의 진입을 차단하고 광진구 현장대응조와 소방관은 인파를 해산하고 부상자를 구출하는 데 힘을 모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심각 단계에선 자치구뿐만 아니라 서울시와 경찰, 소방에도 자동으로 경보 알림이 가게끔 시스템이 구축돼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훈련엔 서울시, 광진구 외에도 광진경찰서, 광진소방서, 한국인터넷진흥원, 자율방재단, 대학생 등이 참여했다.

오 시장은 훈련에 앞서 인파감지 시스템에 대한 설명을 듣고 현장에 마련된 대형 화면을 통해 시스템 가동 모습을 확인했다. CCTV 폴대에 설치된 비상벨의 작동 여부도 살폈다. 비상벨을 누르면 광진구 CCTV 관제실로 바로 연결된다.

시는 행정안전부와 인파 안전관리 대책 회의를 한 결과 이태원과 홍대, 강남역 등 16곳에 인파가 밀집할 것으로 보고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

핼러윈 기간 동안 다중운집이 예상되는 지역은 익선동, 명동, 이태원, 성수동 카페거리, 건대 맛의거리, 신촌 연세로, 홍대, 발산역, 문래동 맛집거리, 샤로수길, 신림역, 강남역(강남·서초), 논현역, 압구정 로데오거리, 왕십리역 등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아무리 열심히 준비한다고 하더라도 막상 재난이 현실이 되면 훈련처럼 원활하게 대처하기가 쉽지만은 않을 것"이라면서도 "오늘 같은 훈련을 반복적으로 해 대비책을 체화한다면 만에 하나 일어날 수 있는 재난에도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는 이번 핼러윈 인파 상황에 자치구, 소방, 경찰과 함께 긴장된 마음으로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