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도청 신도시가 인근 축사에서 흘러나오는 악취로 민원이 이어지고 있다. ⓒ 경상북도개발공사
▲ 경북도청 신도시가 인근 축사에서 흘러나오는 악취로 민원이 이어지고 있다. ⓒ 경상북도개발공사

인구 10만 자족도시를 목표로 신도시 조성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경북도청 신도시가 매일 밤 악취로 몸살을 앓고 있다.

18일 도에 따르면 신도시 조성 후 70여개의 공공기관이 이전하면서 관련 민원도 늘고 있다.

경북도청 신도시는 2015년 도청이 대구에서 안동 풍천면과 예천군 호명면 등 2개 기초자치단체에 걸쳐 들어서면서 조성됐다.

2만1000여명이 거주하는 이곳에는 3200가구 규모의 공동주택 등을 건설하는 신도시 2단계조성사업이 60% 정도 진행됐다.

한옥형 민간호텔과 400억원 규모의 하회과학자마을 조성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공공기관 70여곳은 이전을 마쳤고 경북체육회 등 14개 기관은 신도시로의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

문제는 신도시와 2.5㎞ 떨어진 곳에 위치한 4000여㎡ 규모의 축사에서 나오는 분뇨 악취의 확산이다.

특히 여름철에는 저기압 영향으로 악취가 지표면에 낮게 깔리면서 신도시 전체에 분뇨 냄새가 진동한다.

주민들의 민원이 잇따르자 경북도는 축사 이전을 검토했다. 하지만 대체부지를 확보하지 못했다.

경북도 관계자는 "해당 규모의 축사를 받아줄 곳이 사실상 없다"며 "농장주도 악취를 호소하는 이웃 주민들 민원이 생길 때마다 주변 땅을 매입해 농장 주변 16만5000여㎡가 현재 농장주 소유가 됐다"고 말했다.

안동시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악취 저감 공모사업을 통해 관련 시설을 설치할 계획이지만 내년 사업비가 이미 확정돼 올해는 추진이 어렵다.

내년 공모사업에 신청해 선정되더라도 2025년에야 악취 저감 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 해당 축사가 다른 축사보다 비교적 깨끗한 편이라 공모에 당선될 확률도 낮다.

안동시 관계자는 "축사 현장 점검을 하면 악취가 행정처분 기준치 이내로 측정된다"며 "많은 인구가 사는 도시에서 분뇨 냄새가 나 민원이 많기는 하지만 법적 기준에 맞게 운영돼 공모사업 선정을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도청이 축사 인근으로 이전하면서 신도시가 조성된 만큼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축사는 도청이 이전하기 전인 1999년부터 돼지를 길렀다.

경북도는 농장주와 협의해 악취 저감 시설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기로 하고 내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악취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차단하고 공기는 순환되는 시설을 내년에 설치하려고 한다"며 "당장은 퇴비에서 냄새가 나지 않도록 하는 약품을 농가에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