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양주 나비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추모 문화제를 개최했다. ⓒ 이동희 기자
▲ 남양주 나비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추모 문화제를 개최했다. ⓒ 이동희 기자

경기 '남양주평화나비'는 지난 14일 남양주시 평내호평역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8·14 진실, 기억 그리고 연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의 날 추모 문화제'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시민단체와 시민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평화의 소녀상 건립 준비위원장인인 장현례(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상임이사)의 진행으로 평화의 소녀상 헌화와 안지훈(대학생), 민은정(시민 활동가), 마완근(역사 교사)의 자유발언, 유호준(경기도의원)의 노래공연, 정현미(남양주시의원)의 선언문 낭독이 진행됐다.

남양주평화나비는 선언문에서 "위안부 피해자가 한 분이라도 더 살아계실 때 일본의 사과와 책임자 처벌을 위해 힘을 모으고 소수·약자들 인권이 존중받는 세상, 전쟁 없는 평화로운 세상을 위해 시민운동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남양주평화나비는 시민단체와 시민운동가, 교사, 대학생 등으로 구성돼 지역의 문화적, 역사적 특색에 맞는 다양한 소녀상 건립을 통해 미래세대에게 생생한 역사교육의 장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활동하고 있다.

올해 11회를 맞는 8월 14일 일본군 '위안부'피해자 기림일을 기념하는 행사는 '남양주평화나비'가 처음으로 열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