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잘못된 휴대폰 사용은 눈과 건강을 해친다. AI 아바타 제작프로그램 미드저니를 활용한 안전한 휴대폰 사용방법. ⓒ 세이프타임즈
▲ 잘못된 휴대폰 사용은 눈과 건강을 해친다. AI 아바타 제작프로그램 미드저니를 활용한 안전한 휴대폰 사용방법. ⓒ 세이프타임즈

스마트한 디지털 시대. 스마트폰은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될 삶의 일부가 된지 오래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장시간 사용하면 눈과 전반적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속속 나오고 있다.

장시간 컴퓨터 모니터를 보고 있고 퇴근후에는 TV와 스마트폰을 보기에 눈의 피로와 목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도 늘고 있다.

장시간 스마트폰 사용시 일반적인 증상 중 하나는 눈의 긴장과 눈 피로. 스마트폰에 의해 방출되는 푸른 빛은 눈의 긴장과 피로를 유발한다. 눈 건조현상과 두통, 심지어 시력이 저하될 수 도 있다.

스마트 폰에서 방출되는 청색광은 수면패턴도 방해 할 수 있다. 푸른 빛은 수면을 조절하는 호르몬 인 멜라토닌의 생산을 억제한다. 이 물질은 잠들기를 방해한다.

스마트폰을 장기간 사용하면 자세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때 무의식적으로 우리는 고개를 숙이거나 기대어 앉아 목과 허리에 무리가 가는 자세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이럴 경우 목디스크와 요통을 유발해 전반적인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스마트폰 사용이 눈에 미치는 영향과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안전한 스마트폰 사용을 위한 방안은 무엇일까.

안경, 눈의 피로 감소 팁

◇ 스마트폰에서 정기적으로 눈의 휴식을 주라
◇ 눈의 긴장을 줄이기 위해 전화 화면의 밝기와 대비를 조정하라
◇ 청색광 필터링 앱, 안경을 사용해 휴대 전화에서 방출되는 파란색 표시등을 줄인다.

수면방해 줄이는 팁

◇ 취침전 휴대 전화 사용을 피하라
◇ 휴대전화 야간 모드를 사용, 블루 라이트 배출을 최대한 줄여라
◇ 휴대전화 파란색 표시등 필터를 사용해 휴대 전화에서 방출되는 파란색 표시등을 줄여라
◇ 잠들기전 침실에서는 휴대 전화를 멀리하라 

자세개선을 위한 팁

◇ 휴대전화를 눈 수준으로 잡는 습관을 들여라
◇ 업무나 게임등 휴대 전화를 장시간 시용시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해야 한다
◇ 좋은 자세 습관을 가져라
◇ 목과 등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 틈틈히 운동을 하라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