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ACCP의 의미. ⓒ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 HACCP의 의미. ⓒ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해썹(HACCP) 지도관의 교육과정과 평가방식을 실무 중심으로 개편한다고 22일 밝혔다.

지도관의 심사 수준과 전문역량을 향상시켜 해썹 인증업체의 사후관리를 보다 강화하기 위해서다.

해썹 지도관은 인증 신청업소 실시상황평가, 인증업소 사후관리, 해썹 관련 교육훈련·홍보, 해썹 제도 활성화 사업 지원 등이다.

이같은 일을 하는 지도관의 교육이 다른 업체 종사자 대상의 교육·훈련과 동일하게 구성돼 있었다.

이에 개편된 교육과정은 △심사절차 △심사기법 △부적합 케이스 실습 △이의제기시 대응 등의 심사업무의 이해 △심사평가자의 자세와 응대요령 등 실무형 교육과정으로 구성해 지도관 맞춤형으로 바꿨다.

평가 방식도 실제 지도관으로서 필요한 실전형 서술 문제 위주로 개편, 교육 내용 이해에 대한 변별력을 높였다.

업체들이 해썹인증을 받기위해서는 까다로운 절차를 통과해야 한다. 국가가 안전을 인증한 해썹마크가 있는 식품을 소비자는 믿고 구매한다.

인증을 받을 때보다 더 꼼꼼히 사후관리가 강화돼서 식품 안전관련 사고들이 일어나는 일이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개편된 교육과정이 해썹 지도관의 심사 수준 향상과 해썹 인증업체 사후관리 내실화로 사전 식품안전관리 체계를 보다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