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 의원실
▲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 의원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마포갑)이 "포스코에서 독가스인 시안가스가 유출되고 있다"며 정부 차원의 진상규명과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13일 노웅래 의원실에 따르면 포스코 광양제철소에서 채취한 BET 슬러지를 한국환경공단 등 공인시험인증기관 2곳에 분석 의뢰한 결과, 토양오염 우려기준의 500배가 넘는 최대 1037.5ppm의 시안이 검출됐다.

포스코도 코크스 오븐 공정 내에서 시안가스가 유출되고 있음을 인정하고 일부 유출이 될 수 있는 환경을 보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BET 슬러지는 지정폐기물로 분류된 독성 찌꺼기로 페놀, 시안과 각종 중금속이 포함돼 있다.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연간 1만9000톤 발생하는 BET 슬러지를 코크스 오븐에 재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연간 수십억원의 비용을 절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근로복지공단은 지난 3월 코크스 오븐 공정 과정에서 발생한 시안가스가 포함된 코크스 가스에 장기간 노출된 근로자에게서 발병한 폐암을 업무상 질병으로 인정했다.

고용노동부가 확인한 결과 코크스 오븐 공정에서 시안가스를 측정한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는 코크스 오븐 공정에서 작업중이던 근로자 중 암 환자가 발생해 왔지만 원인조차 파악하지 못했다.

노웅래 의원은 "국민 기업인 포스코는 1년에 수십억원의 비용 절감을 위해 근로자와 지역주민을 독가스인 시안가스에 노출시켜 죽음으로 내몰았다"며 "정부는 속히 포스코에 대한 환경부·노동부의 합동조사를 진행해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클릭하면 세이프타임즈 후원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